1320억 투입해 뿌리산업 혁신
입지 불안 해소·고용 창출 기대

밀양 하남스마트산업단지에 이미 입주한 한황산업㈜과 내년 입주할 한영금속공업㈜ 등 오는 2023년까지 이곳에 올 8개 기업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 도금·주물 등 환경유해업종으로 간주됐던 뿌리기업이라는 점이다.

경남도와 밀양시는 이 점에 착안, 지난해부터 노사는 물론 주변 민관까지 머리를 모아 '환경보전위원회' 구성 협약으로 창원·김해·부산 등지에 흩어져 있던 이들 업체를 모으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6월 도와 밀양시를 포함한 노사민정 대표자와 두산중공업, 현대위아 등 대기업이 참여한 밀양형 일자리 상생협약 체결로 이어졌다. 그 결과는 20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 성과로 결실을 맺었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도청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상생협약 이후 경남연구원이 20번 이상 관련 서류를 수정해가면서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 심의를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밀양형일자리의 특징인 '중소기업 중심'에 고질적 환경유해업종인 '뿌리산업'을 친환경산업으로 바꾼다는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다.

2018년 기준으로 4200개(전국 12.8%)에 매출 46조 원(전국 28%)에 이르는 경남의 뿌리기업 실태는 하남산단에 입주할 8개 기업이 창원시 진해구 마천공단과 부산 사상 등지에서 환경침해로 입지 불안정을 겪어온 사실에서 드러난다.

이들을 포함해 42개 업체가 지난 2006년부터 하남산단 입주를 추진했으나 환경침해 우려로 공사 진행과 중단이 반복됐고, 산단 조성은 지연됐다. 16개 기업은 결국 투자를 포기했고, 산단은 좌초 위기에 몰렸다.

지난해 2월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 발표는 이들을 재결집하는 계기가 됐다. 경남도는 지난해 6월 밀양형 일자리 사업을 정부에 건의했고, 그해 6월과 올해 8월 노사민정 상생협약 체결로 동력을 이어왔다. 20일 정부가 밀양형 일자리를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으로 최종 선정하면서 뿌리산업의 취약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설비투자 확대 등의 후속책이 이루어지게 됐다.

남은 건 정부 선정의 실질적 혜택과 지속성, 강제력 여부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해당 기업에 대해 경남도, 밀양시 지원은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정부지원 결정으로 앞으로 뿌리산업 혁신 관련 14개 사업에 1320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며 "핵심이 고용 창출에 있는 만큼, 2025년까지 1055명 이상의 고용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