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산단 입주 예정 8개 기업
법인세·재산세 감면 등 혜택
2023년까지 245명 고용 약속

'밀양형 일자리' 사업의 결실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남도와 밀양시가 신청한 밀양하남산업단지 중심의 '밀양형 일자리'를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대상지로 20일 선정했다. '광주형'에 이어 전국 두 번 째다.

이 결정으로 2022년까지 이곳에 입주할 8개 기업은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상향, 법인세 감면 등의 정부 지원을 받는다. 경남도와 밀양시로부터는 부동산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받는다. 그 결과로 오는 2023년까지 노동자 245명을 직접 고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김경수 지사는 20일 오후 경남도청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정은 그간 환경침해 산업으로 지탄받던 주물제조 중심의 뿌리기업을 지난해 노동자와 사용자, 민간과 행정이 협약을 통해 밀양 하남스마트산업단지로 집적시키려는 대타협의 결과"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도내 4200개에 이르는 뿌리기업들은 그간 고질적 입지 불안정으로 재투자에 늘 후순위였지만 이번 선정을 계기로 상생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일호 밀양시장도 "밀양 하남산단은 그간 노사민정 주체들이 뿌리산업의 고질적 환경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이번 선정으로 하남스마트산단은 '뿌리산업의 메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산업부는 밀양형과 함께 강원도 '횡성형 일자리'도 정부지원을 결정했다. 강원도 내 8개 중소기업이 생산(연구)조합 중심 이익공유 모델로 500명을 고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밀양형도 한황산업㈜ 등 주물제조 관련 8개 뿌리기업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전국 2곳의 중소기업형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정부 지원 상생형 일자리사업은 잘 알려진 '광주형'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광주시가 현대자동차와 반값 연봉 등 노사관계 조정에 역점을 두고 1000명을 고용하겠다는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대해 정부는 올해 6월 17일 지원을 결정했다.

밀양형에 포함된 8개 기업 중 한황산업㈜은 49명 고용 목표로 이미 하남산단에 입주했고, 18명을 고용할 한영금속공업㈜은 공장을 짓고 있다.

모두 66명을 고용할 팔미금속공업㈜과 ㈜두영이엔지, ㈜동방주물 등 3개 사는 2022년까지 입주할 예정이다. 112명 고용 목표인 ㈜중앙교역과 태형금속공업㈜, 영화금속㈜ 등은 2023년까지 하남산단에 입주한다.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모두 26개 기업이 직접고용 505명 등 총 고용효과가 1055명에 이를 것으로 경남도와 밀양시는 계획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