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제외 대필 의혹도 조사

정부가 최근 택배기사의 과로사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한 주요 택배사들을 대상으로 과로 등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조치가 제대로 돼 있는지 긴급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용노동 위기 대응 전담반(TF) 대책회의에서 "CJ대한통운·한진택배 등의 (택배가 모이는) 주요 서브터미널 40개소와 대리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이달 21일∼다음 달 13일 과로 등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조치 긴급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이번 긴급 점검 대상인 대리점과 계약한 택배기사 6000여 명에 대한 면담 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원청인 택배사와 대리점이 택배기사에 대한 안전·보건 조치를 관련 법률에 따라 이행했는지 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해 위반 사항 확인 시 의법 조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부는 최근 숨진 CJ대한통운 택배기사의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서 대필 의혹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했다. 택배기사를 포함한 특수고용직(특고) 14개 직종은 산재보험 당연 적용 대상인데, 본인이 신청할 경우 산재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특고의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에는 보험료 부담을 기피하는 업체의 압력이 작용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숨진 CJ대한통운 택배기사의 경우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서의 필적이 본인의 것과 달라 대필 의혹이 제기됐다.

이 장관은 지난 16일 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 공동 조사단이 대필 의혹 대리점에 대한 현장 조사를 했다며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해당 사업장의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을 취소하고 보험료를 소급 징수하는 한편, 필요하면 형사 고발 등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