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말미암아 해고와 휴직·휴업·차별이 심화했다며 공동행동에 나섰다.

민주일반노조연맹과 공공연대노조 등으로 구성된 '비정규직 이제그만 1100만 공동투쟁'(공동투쟁)은 15일 전국 곳곳에서 '전태일에서 김용균으로, 50일간의 행동'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고 김용균 노동자 2주기인 12월 10일까지 매주 목요일 공동행동을 이어간다.

경남일반노조 등도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주장했다.

이들은 "9월 기준 실업급여 지급액은 5개월 연속 1조 원을 넘었고 제조업 취업자는 13개월째 감소했다"며 "중소영세사업장, 도소매업, 숙박요식업, 임시직, 일용직, 기간제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소리소문없이 잘려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부문 공무직 노동자는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고 수당차별에도 시달린다"며 "기획재정부는 2021년도 예산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폐지를 위한 예산조차 편성하지 않았고 정치권은 반노동 정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가의 특별보호란 말로 생색낼 것이 아니라 정규직 전환, 임금·처우 차별철폐, 온전한 노동 3권 보장이라는 당연한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해야 한다"며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복무조례와 취업규칙을 마련하고 정규직 전환·민간위탁 방침 철회도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