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연 청산철회 노동자생존권보장 경남대책위(이하 대책위)가 15일 청산 철회를 촉구하며 거리 행진(경남도청-창원고용노동지청-창원시청)을 했다.

한국산연 모회사 일본 산켄전기의 청산 작업이 노동탄압이자 위장폐업이라 주장한 대책위는 외투 기업의 부당하고 무분별한 자본 철수를 방지하려면 관련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경남도 등 행정은 한국산연 노동자와 경영진, 시민사회단체, 정치권이 참여하는 조사단을 꾸려 한국산연·산켄전기를 대상으로 한 특별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경남도와 창원시·지역 국회의원을 만나 관련 법 개정에도 지속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5시, 거리 행진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7월 13일부터 천막농성에 들어간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오는 20일 투쟁 100일을 맞는다. 한국산연지회는 이날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투쟁하고 영사관에 요구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21일부터는 서울 상경 투쟁 계획도 세웠다. 산켄전기의 서울 영업법원인 산켄전기코리아와 주한일본대사관, 국회, 한국산연 사장 자택 앞 등에서 선전전·1인 시위 등을 한다. 적자를 운운하던 산켄전기가 160억 원에 사들인 ㈜EK(옛 ㈜지흥) 일대에서도 한국산연 철회 부당함을 알린다.

지회는 "행진이나 투쟁이 언제 끝날지는 알 수 없다"며 "창원-서울-천안팀으로 조합원을 나눠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