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부적합 전국평균 상회
화재보험 가입 상가 37%뿐
소방선 침해해 진입도 곤란

다닥다닥 붙은 점포가 밀집한 전통시장에 소방, 가스시설 등이 미비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성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부평 갑)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전통시장 가스시설 안전점검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전통시장 내 상가 1만 9624개 중 20%(3938개)가 가스시설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상가 5곳 중 1곳이 가스안전 설비를 갖추지 않은 것이다.

경남의 가스시설 부적합률은 25%로 전국 평균보다 더 높았다. 부적합률이 가장 높은 곳은 세종(38%)이었으며 충남(34%), 부산·대전(29%), 대구(28%), 전북(27%), 경남이 뒤를 이었다. 가스시설 부적합률이 가장 낮은 곳은 울산(5%)으로 조사됐다.

법령에 따른 시설기준에 맞게끔 가스시설을 설치하고 검사 대상은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부적합 시설은 시설기준에 맞지 않거나 검사를 받지 않은 곳이다.

가스안전공사 경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전통시장의 경우 다닥다닥 붙어있는 구조라 화재에 취약해 가스안전에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일부 영세상인은 경제력이 부족해 시설 현대화를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스시설 기준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상인도 있다"며 가스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 경남지역 한 전통시장에서 상인들이 소방선을 넘어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 경남지역 한 전통시장에서 상인들이 소방선을 넘어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전통시장의 화재보험 가입률도 낮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률은 2015년 26.6%, 2016년 34.8%, 2017년 38.9%, 2018년 50.2%로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2018년 기준 경남지역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률은 37.3%로 전국 평균보다 낮다.

소방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점도 문제다. 도내 한 전통시장에 가보니 소방선을 넘어 물건을 내놓은 점포를 흔하게 볼 수 있었다.

이런 곳은 불이 났을 때 출동한 소방차 진입 곤란 지역으로 꼽힌다. 경남소방본부는 전통시장 인근의 번잡한 교통과 좁은 진입로에 애를 먹을 때가 잦아 전통시장에서 소방 출동로 확보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한 전통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전통시장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비닐 천막 형태의 임시 건물을 정비하고 화재보험 가입 권장, 안전시설 구비와 안전수칙 준수를 강조해왔지만 일부 상인들이 협조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거듭된 당부에도 장사 품목을 늘리려고 소방선 지키기 등에 협조하지 않는 상인도 있다. 가스시설 현대화도 '여기서 장사 몇 년 더하다 가면 그만'이라는 배짱 장사 때문에 안전 문제를 등한시하는 경우도 있다"며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부림지하상가는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하라 소방시설 구비에 힘쓰고 있다. 상인회 관계자는 "지하상가 현대화사업으로 노후 시설을 정비해나가고 있다. 가게마다 스프링클러, 소화기, 자동 전기 차단 시스템 등을 갖췄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