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최근 전 씨에 사자명예훼손 징역 1년 6개월 구형
합천 시민단체 '일해공원 명칭 변경 추진'속도 내기로

전두환 사자명예훼손 재판 검찰 구형에 '전두환 흔적 지우기 운동'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확인 결과, 경남 도내 곳곳에 있는 전두환 흔적은 조금씩 지워지고 있다. 하지만, 전두환 흔적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합천 일해공원 명칭' 변경 논의는 8월 수해 이후 중단돼 지금까지 제자리걸음이다.

◇없애고 지우고 = 전두환 동생 전경환 씨가 경남도청 뜰에 심은 소나무 앞 '기념식수 표지석'이 지난 9월 17일 철거됐다. 소나무는 그대로다.

경남도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의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청산 요구에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개정되면 조치하겠다는 견해를 밝혀왔다. 9월 17일 경남도의회 제379회 임시회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제외한다'는 법률 내용을 단서 조항으로 추가한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에 도청은 이날 바로 전경환 기념식수 표지석을 철거했다. 도는 철거한 표지석은 폐기하지 않고 따로 보관 중이다.

합천군은 전두환 생가 입구에 세워진 안내판의 미사여구를 지웠다. 이전 안내판에는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이 발생하자 합동수사 본부장을 맡게 됐는데, 그 수사과정에서 12·12사태가 빚어졌다. 10·26 사건을 전후하여 조성된 국가의 총체적 위기를 수습하는 데 지도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이를 계기로 제11대 대통령으로 추대됐다'고 적혔다. 추석 전 작업을 마무리한 새 안내판은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이 발생하자 합동수사 본부장을 맡게 됐는데, 그 수사과정에서 12·12사태가 빚어졌다. 이후 제11대 대통령이 되었고…'로 수정됐다.

군은 이전 안내판에서 10문장 정도를 지웠는데 '7년간 재임하면서 획기적인 물가 안정과 사상 최초의 국제수지흑자 전환으로 경제도약의 토대를 쌓았다', '퇴임하자마자 정치적 공격을 받아 모두 4년 넘게 유폐생활과 옥고를 치렀으나, 평화적 정권 이양의 전통을 세워나가기 위한 진통으로 여겨 모든 어려움을 감냈했다' 등 문구를 삭제했다.

앞서 창원시는 7월 창원NC파크 마산구장 앞 '대통령 각하 내외분을 모시고…'라는 글자가 새겨진 화합의 탑 비문을 철거했다.

▲ 지난 6월 9일 있었던 일해공원 표지석을 현수막으로 덮는 퍼포먼스. /경남도민일보
▲ 지난 6월 9일 있었던 일해공원 표지석을 현수막으로 덮는 퍼포먼스. /경남도민일보

도는 현재 남은 전두환 흔적은 3개 지역 6개 기념물이라고 밝혔다. 전두환 고향인 합천군에 △일해공원 표지석 △생가 △군청 기념식수 표지석 △창의사 현판 등 4개가 있다. 또 △창녕군 영산 호국공원에 있는 전두환의 14대 조상 '전제 장군 충절사적비' △남해군청 내 전두환 기념식수 1개 등 총 6개다.

경남도교육청도 지난 8월 도내 1000개 학교를 대상으로 전두환 흔적 전수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거제 한 초등학교 사택과 의령 한 고등학교 본관 건물 벽에 '이 건물은 대통령 각하 특별 하사품으로 지은 건물임'이라고 적힌 알림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개 학교 모두 표지석에 전두환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1984년(고등학교)·1987년(초등학교) 연도를 적고 '대통령 각하'라고 적었다. 도교육청은 "접수된 알림석은 독재를 찬양하는 것이 아닌 학교 역사를 새겨 놓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 알림석은 동창회,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이 논의해 처리할 것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합천군은 전두환 생가 안내문 수정과 함께 군청 내 기념식수 표지석 철거 방침을 세웠지만, 지역 내 유림 단체와 향우회의 거센 반발에 철거를 유보했다.

일해공원 명칭 변경 논의는 지지부진하다. 군은 문준희 합천군수 뜻에 따라 일해공원 명칭 여론 수렴을 준비해 왔지만, 수해와 복구 작업으로 행정 우선순위에서 계속 밀렸다. 이후 군은 지금까지 의견수렴 방법을 정하지 못했다.

군은 "일해공원 명칭 변경 건은 정확성을 위해 단체 단위가 아니라 군민 전체에게 의견을 물을 것이다. 군청 내 기념식수 표지석 철거도 여론 수렴 후 결과에 따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수해로 전두환 흔적 지우기에 뜻을 모은 합천 시민단체 활동도 잠시 멈췄지만, 10월 중 공식 출범 후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배기남 생명의숲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7월부터 일해공원 명칭 변경에 동의하는 합천군민 천명 선언 운동을 벌였지만, 갑작스러운 수해로 중단된 상태다. 10여 개 합천지역 단체가 뜻을 모았고 조직을 확대해 10월 중 공식 출범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전두환 기념사업 지원 근거를 없앤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8일 공포된다.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