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스 독점·사회적 책임은 회피…국회에 대책 마련 촉구

전국언론노동조합이 21대 첫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생존 위기에 놓인 지역언론 지원과 여론 다양성을 해치는 인터넷 포털 사업자에 대한 근본 대책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언론들은 디지털 뉴스를 독점한 포털사이트의 횡포에 더해,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심각한 경영위기에 봉착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히고, 국감 기간 언론정책과 관련한 의원들 발언과 정부 측 태도를 지속적으로 감시·평가하겠다고 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회견에서 "이번 국감을 지켜보는 우리의 심정은 착잡하다. 정치권 모두가 언론개혁과 지역언론 살리기에 관심이 없다"며 "언론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알지만 지역언론이 있을 때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문구가 현실이 될 수 있다. 언론인으로서 생존 위기에 처한 이들에 대한 지원은 위기 속에서 누가 더 진정한 언론노동자인지 검증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간부들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언론 지원대책과 포털 사업자 횡포 근절 등을 촉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 전국언론노동조합 간부들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언론 지원대책과 포털 사업자 횡포 근절 등을 촉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오 위원장은 또 "포털의 뉴스서비스 사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법적 지위도 명확히 해야 한다"며 "국회는 입법자로서 법망의 바깥에 있는 포털 사업자에게 적합한 지위를 부여해 여론 다양성과 전통매체와의 상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국회는 포털 사업자와 공생을 끊고, 이들을 소환할 소관부처부터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명래 경인일보지부장도 "네이버 등 포털 사업자는 지금까지 '공짜뉴스'로 성장하며 여론 다양성을 침해해왔으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며 "뉴스는 여전히 서울 중심이고, 지역은 맛집이나 대형 사고 관련 기사에만 나오고 있다. 돈되는 사업에만 목을 맬 수밖에 없는 지역언론의 초토화·사막화를 막으려면 포털 문제를 반드시 짚고 공적 책임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