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거제지역 환경단체가 통영·옥포항 주변 퇴적물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28일 성명에서 '통영항·옥포항 등 조선소 주변에서 유해화학물질 오염도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해양수산부에 △전국 조선소 주변 토양오염 실태조사 △원인규명 △유해화학물질 관리대책 △해수 이용대책 △민관합동 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환경련은 "해양수산부가 각각 2016년, 2019년에 조사한 통영항, 옥포항 해양오염퇴적물 분포 현황조사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유기주석화합물(TBT) 농도가 문제였다. TBT는 방오도료(선박에 해양생물이 붙는 현상을 막기 위해 칠하는 도료)의 한 성분이다. 하지만 호르몬 분비 이상을 일으켜 생식 기능을 마비시키는 등 생물체에 미치는 부작용이 커 지난 2003년 이후 전세계에서 도료 사용이 금지됐다. 

2016년 강구안항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상퇴적물(표층에서 1m쯤 밑) TBT 농도는 관리기준치의 18배가 넘었다. 표층퇴적물(바닥 겉면) TBT 농도 역시 관리기준치의 2배 이상이었다. 2019년 옥포항 조사에서도 TBT농도는 주상퇴적물에서 관리기준치의 2배, 표층퇴적물에서 3배를 넘겼다. 

환경련은 "오염된 해저 토양 주변의 바닷물이 그대로 항구에 있는 횟집·활어시장 등에 사용된다는 점이 더 문제"라며 "이 사실을 모를 리 없는 정부나 지자체의 나태함과 무관심이 국민 건강권을 벼랑으로 내몬 결과"라고 비판했다. 

환경련은 해양수산부가 두 항구에 다른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해양수산부가 통영 강구안 해양퇴적물을 정화·복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옥포항에 대해서는 '자연정화에 맡긴다'는 태도라는 것이다. 이들은 "옥포항 정화면적은 110만평방미터로 전체의 26% 수준이고, 사업비는 117억원으로 추정된다"며 "과다한 비용을 이유로 정화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조선소 주변 해양오염문제는 옥포항, 통영항에 그치지 않는다"며 "방오도료를 사용한 조선소와 그 외 수산업체가 있는 대부분의 바다가 우려의 대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동안 해수부가 조사한 우리나라 항만의 해양오염퇴적물 분포현황 조사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