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배제 재검증 촉구
악의적 사업 평가 의혹 제기도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기본 설계 사업에서 대우조선해양이 부당하게 배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거제시에 이어 경남도의회 의원들도 재평가와 재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준호(더불어민주당·김해7) 의원 등 여야 도의원들은 28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위사업청이 현대중공업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이고 악의적인 평가를 했다"며 공정성에 의혹을 제기했다.

방위사업청은 사업비가 7조 원에 이르는 한국형 구축함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거제 대우조선해양과 울산 현대중공업이 이 사업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잠수함·군함 등 특수선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 대우조선해양은 평가 결과 현대중공업보다 0.0565점이 모자라 우선협상대상자에서 빠졌다.

▲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2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방위사업청의 구축함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평가가 불공정했다며 사업의 재평가를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2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방위사업청의 구축함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평가가 불공정했다며 사업의 재평가를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도의원들은 2018년 4월 옛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수사 중인 현대중공업의 군 기밀자료 유출 사건이 마무리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현대중공업의 범죄행위가 인정돼 처벌을 받았다면 평가 경고 처분으로 -0.5점, 형사처벌 -3점을 받기 때문에 애초에 대우조선해양과는 평가의 경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보유장비 시설 등에 대한 대책' 평가에서도 현대중공업과 똑같이 모든 장비와 시설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0.1286점의 점수 차이가 발생했다"며 "특정업체에 수주 기회를 주기 위한 평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방위사업청의 한국형 구축함 사업 평가는 기회가 공정하지도 않았고, 과정도 투명하지 않았으며 결과도 정의롭지 못했다"며 방위사업청에 한국형 구축함 사업 공정한 재평가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국가기밀 관련 범죄를 저지른 기업의 사업 참여 대상 제외와 국가기밀 유출사건을 신속하게 수사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한국형 구축함 사업 재평가 촉구에 입장을 같이한 도의원은 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등 여야 35명이다.

한편, 거제시는 27일 이번 사업과 관련해 청와대·산업통상자원부·국회 국방위원회·방위사업청 등에 이의를 제기하고 재평가를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