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그린뉴딜 가늠터 역할 "공사비 비싸면 꺼리기 마련…민간서 변화 체감 있어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정부의 그린뉴딜에 큰 역할을 맡고 있다.

LH는 전국에 16만 가구 신규 주택을 건설 중이고, 국민·영구임대 123만 가구를 보유하고 있다. 그만큼 그린뉴딜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건축물 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가늠터(Test bed)' 역할을 할 수 있어서다. 그린뉴딜 추진 과정에서 설계·시공사가 새로운 기술·공법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매개(플랫폼)가 된다.

LH의 공공지원건축사업단과 도시건축사업단은 그린뉴딜 사업 설계를 하고 있다. 주재영 LH 공공지원건축사업단장은 "에너지 절약 건축의 성공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시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린뉴딜과 관련해 '에너지 절약 건축'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게 주 단장의 시각이다. 정부는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기조에 맞춰 한국판 뉴딜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 23일 진주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에서 인터뷰하는 주재영 LH 공공지원건축사업단장. /김신아 인턴기자 sina@
▲ 23일 진주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에서 인터뷰하는 주재영 LH 공공지원건축사업단장. /김신아 인턴기자 sina@

주 단장은 "독일 등 유럽은 제로에너지건축에 대한 인식이 확고하다. 에너지를 덜 쓰는 건물을 지으려면 아무래도 비용이 늘고, 투입한 자금 대비 이익을 얻는 시간은 오래 걸린다"며 "공사비가 너무 비싸면 집을 고치거나 새로 짓기보다 '그냥 살래'라고 여길 수 있다. 소유주가 에너지 절약형 건물로 일어나는 변화를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LH 공공지원건축사업단은 우선 추진 중인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제로에너지건물 전문 기업·인력 관리 구축 방안도 마련해 지원할 계획이다. 기술·공법·자재 지원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민간 그린뉴딜 활성화를 위해 △세금 감면 △신재생에너지 설비 우선적 지원금 등 성과보수(인센티브) 방안도 필요하다.

주 단장은 그린뉴딜을 추진하면서 자연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남쪽을 바라보고 산을 등지며 앞으로 물을 마주한 '배산임수' 위치에 집을 지은 조상의 지혜는 실제 주택을 건설했을 때 최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자연으로부터 생산한 에너지를 잘 관리·배분하는 '스마트시티'를 구상하고 있다. 건축으로 '똑똑한' 에너지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주 단장은 "예를 들면 전기차 배터리에 담긴 전기를, 필요하면 건물이나 도시가 받아 쓰는 구조도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도로·공원 등에도 적용해야 한다"며 "최대한 편리하고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는 건물·도시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