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다' 지적에 내년 12대 추가
도로굴곡 등 방해 요인도 개선

진주시 저상버스 비율이 전국 최하위라는 지적이 일자 진주시가 앞으로 3년간 36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시는 저상버스를 도입하려고 2018년부터 매년 운수업체 수요 조사를 하고, 운수업체는 전기저상버스 도입 업체를 방문해 사용 실태를 파악하는 등 지속해서 협력해왔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런 과정을 거쳐 내년에 12대를 우선 도입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가 현재 지원하는 저상버스 연간 운영손실보상금은 경남도의 도·시비 지원금 700만 원보다 468만 원이 더 많은 대당 1168만 원"이라며 "국토교통부 용역 결과 지원기준 금액은 연간 대당 1030만 5000원이며 창원과 양산, 김해는 대당 700만 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자체 운영손실보상금 지원 사례를 파악·검토하고, 시 재정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지원 예산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경영·서비스 평가 항목에 (저상버스 도입 상황을) 반영해 운수업체가 저상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저상버스 보급률이 낮은 이유로 "저상버스가 일반차에 비해 고장률이 높고, 차량 여건상 저속 운행을 해야 하는 데다 휠체어 탑승 때 승하차 시간이 오래 걸려 운전기사가 운행을 꺼리기 때문"이라며 "운수업체들도 도입을 피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는 저상버스 운행을 꺼리는 요인인 도로굴곡·과속방지턱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거쳐 도로기반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 오는 12월 구축 예정인 시내버스운송관리시스템에서 운행속도 등 제반 사항을 분석, 반영해 운행 여건을 개선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운수업체와 수시 협의를 통해 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교통약자와 진주시민의 이동 편의를 위하여 저상버스 보급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진주시 시내버스개혁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 시내버스 270대 중 저상버스는 7대로 도입률이 전국 최하위권이고, 그나마 매년 줄어들고 있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