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행동의 날 맞아 저항선언
지자체에 탈석탄 등 대응 촉구

"지구가 아프대요~ 우리가 돌보지 않아서 울고 있네요."

경남지역 환경단체가 닥쳐오는 기후변화를 더는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멸종저항' 단체행동에 나섰다. 기후위기 희생자에 대한 추모와 기후행동 선언문, 문화공연이 이어졌다.

24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 수십 켤레의 신발이 가로세로 줄지어 놓였다. 석탄화력발전으로 말미암은 사망자를 표현한 인형을 그 앞에 뉘었다. '신발시위'는 2015년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있었던 기후변화 시위에서 처음 시작돼 세계로 확산했다.

정진영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사무국장은 "가지런히 놓인 신발은 기후위기로 희생된 사람들을 상징한다"며 "올여름 집중호우로 상당한 인명 피해를 봤는데 기후위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언제든 반복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지사를 비롯한 공무원들은 기후위기, 탈석탄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도청 앞에서 '멸종저항'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도청 앞에서 '멸종저항'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비상행동은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공무원상으로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을 꼽았다. 그는 파리를 친환경 보행자 도시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실행하고 있다.

박종권 비상행동 대표는 "파리 시민들 반대가 심했지만, 이달고 시장은 입장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당선에 성공했다"며 "우리 정치인들이 본받아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선언문에서 경남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지난 6월 5일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했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경남도 기후위기 전담부서 설치·비상선언 실천 △국회 기후위기비상사태 선언 △정부 기후위기 전담팀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날 국회는 본회의에서 '기후위기 비상대응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