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4일 합천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에서 교육감, 본청 국장 및 부서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9월 교육정책관리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독서교육의 변화와 성과 및 향후과제 △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시 검토 및 지원사항 △원격수업 질 제고 등 현안을 다뤘다.

평소와 달리 본청을 벗어나 전국 최초 독서 체험시설인 ‘정글북’에서 진행한 이번 회의에서는 박 교육감 체제 6년간 독서교육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다루었다. 공공도서관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학교도서관을 책놀이터로 발전시킨 성과를 바탕으로 ‘함께하는 사회적 독서’, ‘소외계층 지원에 특화된 도서관 역할 강화’ 등을 논의했다.

이어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공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지정한 행복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해 토의했다. 현장 마을교사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지역, 삶의 선순환구조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할 상황에 대비하여 학생 중심의 방역, 학습, 돌봄 안전망을 견고히 다지는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심리방역 체계를 강화하고 돌봄의 질적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토의하고 수능 준비 체계를 재확인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기후 위기, 환경재난시대를 맞아 태블릿 PC를 사용하여 종이 없는 회의로 진행됐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 종이 없는 친환경적 회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날 정책관리자회의부터 종이를 없애는 회의로 전환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신개념 독서체험공간인 가야산독서당 정글북 개관을 맞아 현장에서 정책관리자회의를 개최하여 감회가 새롭다. 자연이 숨쉬는 공간에서 친환경적 회의를 하니 그 효과도 큰 것 같다”며 “예측 불가능 시대라 하지만 ‘마을의 지혜’, ‘지자체의 역량’과 힘을 모으면 현안에 대한 돌파구가 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