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남동발전 가동 중단 연기…"수명연장 사유 밝혀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2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천포화력발전소 1·2호기 가동연장 사유를 10월 국정감사에서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비상행동은 "애초 지난해 12월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던 삼천포 1호기는 여전히 운행 중이고, 지난 4월 30일 가동을 멈추고 영구 폐쇄할 것처럼 보였던 2호기는 지난달 18일부터 재가동됐다"며 "이들은 이달 말까지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력거래소와 한국남동발전은 삼천포 5·6호기 탈황·탈질 설비공사가 끝날 때까지 예비전력이 있어야 한다며 1호기 가동중단을 연기해 왔다. 그러나 지난 5월부터 부실시공 문제가 제기되면서 7월 말까지 공정이 67%에 그쳐 실제로 공사 준공 시점이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

비상행동은 "올여름 태풍 마이삭·하이선 영향으로 원전 24기 중 13기가 멈추는 초유의 일이 발생했지만, 대규모 정전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면서 "이상기후로 선선해진 여름 날씨 덕에 전력 수급상황은 여유로웠다"고 말했다. 이어 "삼천포화력 6기를 모두 폐쇄하고, 가동을 쉬고 있는 LNG발전소로 대체해도 한 가정에서 한 달 전기요금 3000원만 더 내면 미세먼지를 줄이고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다"며 "굳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돌릴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원전 중단 사태에도 대규모 정전사태(블랙아웃)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삼천포 1·2호기 가동을 연장한 결정이 과연 합당했는지, 합당하지 않았다면 가동 연장의 진실은 무엇인지 10월 국감에서 다뤄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