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시설 우려에 반대 목소리
김두관 의원 "확정된 내용 없다"

양산 유치 가능성이 제기된 '한·중·일 공동백신·바이러스연구센터'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두관(더불어민주당·양산 을) 국회의원은 최근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가 부산시에 제안한 연구센터 설립 사업이 적합한 터를 찾지 못한 가운데 장기간 내버려진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연구센터는 중국 전통 한의학에 한·일 첨단 의료·제약 기술을 접목해 새롭게 등장하는 바이러스를 치료·예방하는 연구와 치료하려는 목적이다.

애초 중국 측은 우수한 의료·바이오 분야 연구개발 인력 공급이 원활하고 동북아지역을 오가는 항공·항만 교통망을 갖춘 부산에 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대학병원 등 첨단 의료시설과 가까운 곳에 여유부지가 없어 어려움에 부딪히자 김 의원 제안에 따라 양산을 설립 예정지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양산 출신인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중국이 왜 이 시국에 자국이 아닌 한국에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자신들 돈으로 짓겠다며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신 대표는 "중화해외연의회는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 산하 단체"라며 "제안을 들고나온 뤄위젠 상무이사는 인민해방군 해군종합병원 부원장을 지낸 생물학전 전문가 펑리다 소장 아들로, 연구센터를 짓자고 밀어붙이는 사람은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 통제를 받는 생물학전 전문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양한 병원체를 다루는 연구소는 극도로 위험한 시설로, 주민이 밀집해 거주하는 지역에 설치해서는 안 되며 사람 통행이 적은 곳에 설치한다 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보안이 적용돼야 한다"며 "중국이 이런 시설을 자국이 아닌 한국에 짓겠다는 것은 우한 바이러스 사태 이후 위험성을 뼈저리게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연구센터는 말 그대로 병원체를 취급하고 연구만 하는 곳이라 고용 창출 효과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없다"며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면 인구 11만 명 물금읍, 인구 34만 명 양산시는 '제2의 우한'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가 이 같은 내용을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과 일부 매체를 통해 주장하자 지역사회 역시 들썩이고 있다.

특히,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주거지 내 연구시설 설립은 위험하다"는 반대 의견이 커지자 김 의원 측도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 제안은 최근 열린 북방경제포럼에서 나온 것으로 아직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나 운영방식 등이 드러나지 않았다"며 "부산대 캠퍼스 유휴부지 내 설립 역시 미래 먹을거리인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의지 차원에서 밝힌 생각일 뿐 제안을 더욱 구체화하면 당연히 전문가 검토와 시민 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 양산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안을 확대해석하거나 정치적 이해에 따라 불필요한 오해를 퍼뜨리는 것은 오히려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