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수입 '0'·휴업 장기화
소상공인 분류 안 돼 대상 제외
폐업 위기상황 호소·대책 촉구

코로나19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영세 법인여행사들은 2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빠져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외국 여행길이 막히자 영세 법인여행사들은 예약 취소, 한 달 수입 '0' 등을 겪으며 버텨왔다. 그러나 소상공인으로 분류되지 않아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개인이 운영하는 여행사는 소상공인이어서 2차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지만 법인은 사각지대에 놓였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5일 내놓은 2차 재난지원금 지침에 따르면 정부는 7조 8000억 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 중 소상공인에게 '새희망자금'을 지원한다. 업종과 무관하게 코로나19 재확산 이후 매출이 감소한 연매출 4억 원 이하 소상공인에게 100만 원을 일괄 지급한다. 영업 제한, 영업 중단 업종에는 각각 150만 원, 200만 원이 지급된다.

문제는 5인 미만으로 규모가 영세한 법인 여행사도 대형 법인과 다를 바 없이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영세 법인 여행사들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발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영세 법인여행사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는 여행사 대표의 글이 올라와 있다.

▲ 코로나19 사태로 닫혔던 인천∼중국 우한(武漢) 하늘길이 지난 16일 8개월 만에 재개됐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우한행 티웨이항공 TW615편 탑승객들이 탑승 수속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코로나19 사태로 닫혔던 인천∼중국 우한(武漢) 하늘길이 지난 16일 8개월 만에 재개됐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우한행 티웨이항공 TW615편 탑승객들이 탑승 수속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국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영세 법인여행사는 코로나19가 발생한 2월부터 휴업 중이다. ㄱ 대표는 "대형 법인이 아니라 직원 2명을 데리고 있는 영세 법인이다. 지금은 직원 2명 마저도 유급휴직 중"이라며 "초기에는 버텨보자는 생각이었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 확산세와 수입·지원은 없는데 유급휴직 부담비 등을 감당할 수 없어 폐업을 해야 하나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인이어도 규모가 영세하면 지원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버티다 문을 닫는 여행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여행업협회 여행정보센터 누리집의 여행사 인허가 정보를 보면 올해 2월부터 이달 17일까지 경남지역 여행사 35곳이 폐업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도내 여행사는 총 625곳이다.

도는 여행업계 생계 지원을 위해 지난 6월 도내 여행 개발, 홍보상품을 기획해 제출하면 여행업체에 기획비 100만 원을 지원하는 대책을 시행한 바 있다. 도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기획비 이외에도 여행업계에 방역물품을 제공하는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여행업계가 주로 추진하는 외국·역외여행이 아닌 경남지역 여행 수요를 늘려야 하는 입장이라 지원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개인 여행사들도 추가 지원책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여행 상품을 판매하다 3월부터 무기한 휴업에 들어간 한 개인 여행사 ㄴ 대표는 경남도 사업에 참여해 기획비를 지원받았다. ㄴ 대표는 "수개월 영업이익이 없는 것에 비하면 '가뭄에 단비'지만 100만 원은 사실 매출 공백을 채우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여행사만큼 피해를 직격으로 맞은 곳이 어디 있느냐"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