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 신산업 전략 시선집중
보수 야당 '핵발전 고수'대조
김 지사 정치 행보에도 힘싣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창원 스마트그린산단' 현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의 이번 창원 방문은 정책·정치적으로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현장 방문'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고 △6월 18일 데이터댐 현장(강원도 춘천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기업 더존비즈온) △7월 17일 그린에너지·해상풍력 현장(전북 부안 재료연구소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 등) △8월 18일 그린 스마트 스쿨 현장(서울 창덕여자중학교)을 찾았다.

네 번째로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찾은 것이다. 창원은 전국적으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조성에 가장 앞서 있다. 창원은 2019년 2월 '전국 첫 스마트산단 사업 선정'을 비롯해 '수소 시내버스 개통' 등 스마트그린산단을 이끌고 있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정부 산단 혁신 계획의 최상위 단계다. 1단계는 '개별기업 스마트공장화'이며, 2단계가 '산업단지 스마트화'다. 마지막 3단계는 그린산업까지 융합한 '스마트그린 산단'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곧 창원에서 '스마트그린산단 추진 본격화'를 대내외에 알리는 의미를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이 두산중공업을 방문지로 택한 것도 눈길을 끈다. 두산중공업은 수소·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미래 전략으로 삼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대형(270MW급) 가스터빈을 개발한 바 있다. 가스터빈은 에너지전환 시대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큰 산업이다.

▲ 17일 스마트그린산업단지인 창원 태림산업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경수 도지사와 나란히 서서 사업 현황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 17일 스마트그린산업단지인 창원 태림산업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경수 도지사와 나란히 서서 사업 현황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정치권, 특히 보수 야당 쪽에서 '탈핵 정책 반대'에 목소리 높이며 두산중 경영 악화를 결부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두산중공업을 직접 찾음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전환 의지를 확고히 했고, 두산중 사업에도 힘을 보탰다.

경남도 역시 정책 추진에 힘을 얻게 됐다. 경남도는 정부 정책 큰 틀 속에서 '경남형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크게 세 축으로 △스마트뉴딜(디지털데이터 산업생태계 조성, 비대면 서비스산업 육성, 스마트 안전망·사회간접자본 구축) △그린뉴딜(친환경 도시·공간·생활인프라 구축, 스마트 그린산업기반 조성, 저탄소·재생에너지 확대) △사회적 뉴딜(고용·복지 안전망 강화,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역혁신 가속화)을 밑그림으로 삼고 있다. 문 대통령 방문은 이를 한 번 더 신뢰한 것으로 받아들일 만하다.

김경수 도지사 처지에서도 정치적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김 지사는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정국에서 '데이터청 설립을 통한 소득 일괄 파악' '통신비 지급 대신 무료 와이파이망 확대'와 같은 대안 목소리를 잇따라 내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정부 정책과의 엇박자로 몰고 가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방문은 문 대통령과 김 지사 간 '정치적 동반자' 관계를 다시금 확인케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스마트산업단지 1년 6개월의 변화' 발표를 통해 "창원국가산단의 새로운 기회를 문 대통령께서 만들어주셨다"며 "ICT 제조업을 혁신해나가고 디지털산단에 그린산단까지 결합한 새로운 창원스마트산단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경남 방문은 한 달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집중 호우 피해를 본 하동 화개장터를 찾아 주민들을 위로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