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집·건물에 활용하도록 자재·공법 꼼꼼한 기록 필요"

박진석(경남대 건축학부 교수·사진) 경남지역 민간 총괄기획가(국토교통부 선정)는 그린리모델링사업 확산을 위해 ①우선 공공건축물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고 ②그 과정에서 자재·기술 등이 연구·개발돼 공사비가 낮아져 ③이후 시민의 집·건물 등으로 확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강조했다.

확산 과정에서 일자리 창출이 이어지고, 지역의 건축업체가 튼튼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려면 앞으로 추진할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과정에서 어떤 자재와 공법이 쓰였는지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기록해 남겨야 한다고 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 그린리모델링센터가 공사가 끝난 건물의 에너지 성능 개선을 평가해서 자료를 축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공부터 평가까지 제대로 기록해 그린리모델링이 민간으로 확산해야 한다는 뜻이다.

박 총괄기획가와 도내 그린건축가 4명은 동부·서부·남부·북부 권역별로 공공건축물 5~10개씩 그린리모델링을 맡아 지도·감독하면서 '백서' 제작을 구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도내 국공립어린이집·보건소·공공의료기관 건물 50개를 그린리모델링 대상으로 우선 선정했다.

박 총괄기획가는 "우선 공공분야 그린리모델링사업으로 단열·창호·신재생에너지 설비 등 연구·개발이 이어지고, 민간 분야 확산과 일자리 창출이 맞물려 뒤따르는 데 시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그린리모델링 과정에서 쓰인 자재·기술 등이 증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자재·기술이 적용돼 유지관리비가 적게 드는 집·건물을 선호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그린리모델링 민간 수요가 커질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전기차·수소차처럼 정부가 일정 정도 보조금 형식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나올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