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경상남도가 부산, 울산과 함께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함으로써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의 실현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갔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한 대안으로 부산, 울산 등 동남권이 문화, 산업, 생활, 문화 등에서 공동으로 협력하고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비롯되었다.

3개 시도 부단체장과 연구원장이 참석한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창원·부산·울산의 대도시권과 김해·양산·밀양을 연계하여 메가시티를 형성하고 그것을 주변으로 확장하는 네트워크형 도시권 구축 방안이 제기되었다.

나날이 집중화하는 수도권 중심 체제에 대한 우려는 충분한 공감을 얻고 있다. 메가시티 구상은 광주·전남, 대구·경북에서도 행정통합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중이다. 부산, 울산, 경남 인구는 800만 명이며 대구·경북까지 넓히면 1200만 명이다.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나날이 집중화하는 수도권에 맞서 힘에는 힘으로 대항해야 한다는 논리도 틀리지 않는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은 경남을 비롯한 3개 지역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으로 동질성을 가진 지역이라는 전제에 있다.

그러나 30분 이내에 동남권을 연결한다는 광역 교통망 구상은 무리가 없다고 해도, 문화까지 동질적인가 하는 데는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경남 안에서도 도농 간 주민의 생활 감정이나 의식이 다르며 그 격차가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타 지역에서 부르는 '경상도'라는 이름으로는 동남권 내 문화적 이질감을 담아낼 수 없다. 또 메가시티 발상이 주민참여, 문화도시 등 소지역을 단위로 형성하는 지방자치 흐름과 배치될 수 있음도 감안해야 한다. 메가시티 실현에 따르는 재정 조달도 과제다.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은 뭉쳐야 산다는 위기의식의 산물이다. 시간이 남은 만큼 경남연구원을 중심으로 부산·울산연구원의 조율을 통해 섬세하게 구상을 가다듬기 바란다. 경남과 각 시군이 각자 고유한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어려운 일에는 협력해가는 섬세한 접근이 요구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