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장관 간담회서 책임규명·재발방지 요구

지난 8월 폭우와 섬진강댐 방류로 큰 침수 피해를 본 하동군 등 영호남 섬진강권 7개 시군이 환경부에 책임 규명과 보상 등을 요구했다.

영호남 섬진강권 7개 시군 단체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9일 오후 2시 세종시 환경부 청사에서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상기 하동군수, 황숙주 순창군수, 심민 임실군수, 이환주 남원시장, 김순호 구례군수, 정현복 광양시장 등의 단체장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장은 이 자리에서 △섬진강댐 하류지역 피해주민 손해배상 요구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영산강홍수통제소장, 섬진강댐지사장 문책 △홍수피해 재발방지 대책 등을 요구했다.

또한 홍수 관리와 하천 관리가 각각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로 나뉘어 이번 사태를 키운 만큼 하천 관리를 환경부에서 전담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장은 특히 섬진강 본류와 지류가 합류하는 지점 제방이 매우 취약해 집중호우 탓에 방류 시 더 큰 피해가 난다고 지적하며 대대적인 안전점검, 제방 높이기와 보강공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명래 장관은 "시군의 요구사항은 다른 부처와도 관련이 있는 만큼 협력해서 검토하고, 환경부 관련 사항은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7개 시군은 지난달 21일 환경부에 전액 피해 보상 요구, 체계적 수계관리, 홍수 통제기능 강화 등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으나 별다른 답을 받지 못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