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참여해 신문 기사 읽고 요약하는 역할
건당 500원 현금 포인트 최대 200만 원까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진행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수행하는 비플라이소프트(대표 임경환)는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 참여자를 모집한다.

비플라이소프트는 테스트웍스, WIGO, 에이아이닷엠, 고려대 산학협력단 등과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테스트웍스의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에이아이웍스’를 통해 진행되며, 회원가입 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에이아이웍스는 크라우드 소싱 방식의 AI를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전문 플랫폼이다. 누구나 공공 과제의 원본 데이터 수집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면 봉사활동을 인정해 준다. 참여자는 신문 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한 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된다. 건당 500원 현금 포인트를 최대 200만 원까지 얻을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 참여 대상은 언어에 관심이 있는 주부, 대학생, 일반인이다. 누리집(aiworks.co.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문서 요약 AI 모델을 활용해 제품 리뷰 요약, 양산형 기사 품질 측정, 가짜 블로그 포스트 필터링, 커뮤니티 포스트 요약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AI 데이터 구축 사업”이라며 “언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AI 요약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문서요약에 관심이 많은 이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