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시설 무기한 영업중단
"고정 비용 많아 크나큰 타격"

"고위험시설이니까 무기한 영업중단하랍니다. 그런데 지원책도 없이 덜컥 무기한 영업중단하면 뭐 먹고 삽니까."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경남지역 PC방 업주들은 PC방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해 영업중단 조치한 데 대해 지원책조차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24일 오전 창원시 마산회원구 한 PC방 출입문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오늘 오후 6시부터 영업중단합니다'라는 안내문이 있었다. 인근 노래연습장도 이날부터 영업을 중단한다고 써붙여 놓았다.

경남도는 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감성주점·헌팅포차·노래연습장·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실내스탠딩공연장·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대형학원(300인 이상)·뷔페(결혼식장 뷔페 포함)·PC방 등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12종 시설에 집합금지,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내리고 24일 오후 6시 이후 단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언제 풀릴지 모른다.

8월 1일 이후 지역사회 확진자가 나온 창원시·진주시·양산시·거제시·김해시·창녕군 등 도내 6개 시군 12개 고위험시설은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집합제한이 내려진 나머지 12개 시·군의 고위험시설은 지역 내 확진자 발생 즉시 집합금지 대상으로 전환된다. 경남도에 따르면 도내 고위험시설은 총 7593곳이다.

PC방 업주들은 고위험시설로 분류한데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영업중단에 따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PC방은 중위험시설로 분류돼왔으나 지난 1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개학을 앞두고 학생의 감염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했다.

▲ 24일 창원시 의창구 한 PC방 출입문에 영업을 중단한다는 알림이 붙어 있다. /안지산 기자
▲ 24일 창원시 의창구 한 PC방 출입문에 영업을 중단한다는 알림이 붙어 있다. /안지산 기자

창원시 의창구 한 PC방 업주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용한 마우스, 키보드 소독 등 위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손소독제 등을 항상 구비해뒀고 PC사용 유무에 따라 개인 출입 여부도 알 수 있다. 카페처럼 맞은편 상대방을 보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 PC방에서 게임 등에 집중하면 말도 많이 하지 않는다. 어째서 카페나 음식점 같은 곳보다 위험도가 높다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더군다나 기한도 정해져있지 않아 장기화되면 살길이 막막하다. 설령 지원금이 나와도 장사이익을 보전할 정도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주들은 당장 월세, 관리비를 걱정했다. 인터넷 회선비용도 만만찮고, 인력문제도 난감하다. 처분기간이 정해지지 않아 아르바이트생에게 '며칠만 쉬라'는 말도 쉽게 할 수 없다.

양산시에서 PC방을 운영하는 한 업주도 "자리 사이 유리 칸막이가 있어 침방울이 튀는 것을 차단할 수 있고 PC방 특성상 강력한 별도의 환기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다. 음식을 주문해도 간단한 1인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나눠 먹는 일이 없다. 방역을 위해서라면 전체 PC 중 몇 대만 가동해 거리 두며 앉는 것을 강제하는 방법 등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도 있는데 영업중단 처분은 자영업자에게 너무 큰 타격"이라고 말했다.

영업중단에 따른 정부, 경남도 지원책은 마련되지 않았다. 경남도는 정부 가이드라인 등이 없어 아직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경기도 고양시는 자영업자 생계 지원 명목으로 20일 PC방·노래방 등 휴업한 고위험시설 1270곳에 특별휴업지원금 최대 150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운영제한 조치시설로 지정한 도내 다중이용시설 중 올 1월 20일부터 5월 5일 사이 7일 이상 자발적으로 휴업에 동참한 1만 739곳에 지난 5월 경영지원금을 100만 원씩 지원한 바 있다.

PC방업계는 최근 중대본의 PC방 고위험시설 지정에 따른 비판 목소리도 내고 있다. 유튜브에서 1인시위 피켓팅 챌린지 릴레이를 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다중이용업소 중 가장 안전한 PC방은 고위험군 업종은 아닙니다'라는 제목으로 국민청원도 진행 중이다. 국민청원에는 24일 오후 4시 기준 1만 9027명이 참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