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의료계 집단 휴진과 관련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코로나 확산 저지에 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상황에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결코 지지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에 반대하거나 비판할 수 있지만 합법적인 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민 생명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휴진·휴업 등 위법한 집단적 실력 행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공공의료 확충은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이라는 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며 "코로나 위기 극복에 우선 합심하고 상황이 안정된 후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내민 정부 손을 잡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가 대화 물꼬를 텄지만 의료계 파업 철회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1일 인턴·레지던트 4년 차부터 차례로 파업에 들어간 의료계는 26일 대한의사협회 주도로 사흘간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내 전공의 376명 중에는 364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에도내 개원의 파업 참여율도 집계·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의사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의료계 총파업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경남도의사회는 "의료계 총파업은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밥그릇 싸움'으로 단순하게 치부해선 안 된다"며 "의료 정책을 대충 만들어서 시행하면, 피해는 국민에게 그대로 돌아온다"고 주장했다. 도의사회는 이어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료를 통제하거나 의료의 질을 낮추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내버려두면 안 된다"며 "의료계가 총파업에 나선 것은 오직 더 나은 의료 체계가 정착하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내기 위한 충정"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