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맞아 '일본군 강제 성노예 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진주교육지원청 앞마당에 있는 기림상 앞에서 헌화식과 성명 발표, 시민문화제 등 기념행사를 열었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최근 몇 개월 동안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둘러싼 논란으로 일본군 '위안부' 운동이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며 "이 때문에 30여 년간 쌓아 올린 일본군 위안부 운동의 역사가 부정되고 이를 틈타 일각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전면 부정하며 역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이 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은 한국사회의 편견과 외면 속에서도 30년 이상 지속되어 온, 개인이 아닌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온 평화 운동"이라고 강조하고 "현재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의 외침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본정부에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공식사죄와 법적 배상을 할 것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다음세대에 올바른 역사교육을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 정부에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날 오후 7시부터 열린 시민문화제에서 강문순 진주평화기림사업회 대표는 "진주지역에 연고가 있는 피해자 분이 19명 정도 된다"며 "그럼에도 아직 이 문제를 잘 모르거나 오해하는 분이 많다. 문제해결에 함께 힘쓰자"고 말했다.

이어 "경남은 일본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이 살던 곳이다. 현재 경남에는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3분만 살아있어 안타깝다"고 전했다. 

또 "'위안부' 문제는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일이기도 하다"며 "이들의 고통과 일본의 만행을 알려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건 피해사실을 조사하는 것이다. 진주에서 일제 강점기 '위안부'로 끌려간 사람은 수없이 많을 것"이라며 "30여년 간 진행된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이 최근 정의연 관련 의혹으로 폄훼되고 있다. 그래서는 안 된다. 앞으로도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은 지속돼야 한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