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앞서 기자회견 "지역·공공의료기관 의사 양성 국가 책무"

대한의사협회 주도로 의료계가 14일 집단 휴진에 들어간 가운데,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의료·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이하 노조)는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생명·안전을 지키려면 공공의료·보건의료인력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회견에서 노조는 수도권과 지역, 대도시와 중·소 도시 등 의료격차에 다른 건강불평등 현실을 진단했다.

수도권보다 더 높은 지역 의사 평균 임금-수익성을 맞추기 위한 과잉 진료-의료비 증가 악순환이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전담병원인 마산의료원에 감염내과 전문의가 없어 파견을 받은 점, 역학조사를 위해 공중보건의가 차출되며 병원선 운행이 중단된 점도 언급했다.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가 1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와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가 1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와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노조는 "부족한 우리나라 의사를 채우려면 7000명~1만 명이 필요하다는 연구도 있다"며 "지역, 공공의료기관, 취약지, 생명과 연결된 필수의료 분야 의사 양성은 국가 책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사 증원은) 한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며 "지역 의사 선발 전형과 지원방안을 더 강화해 의료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맞물려 노조는 정부에 △공공의료 확대를 통한 전 국민 의료안전망 확충 △의료불평등 해소 △공공병원 설립 예산 대폭 확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의대정원 추가 확대·권역별 공공의대 설립 △보건의료발전계획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경남도에는 △3개 지역책임공공병원 조기 신축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 △경남 의대 정원 대폭 확대·의대 설립 추진 △(가칭)경상남도 공공의료기관 인력 확충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기준 대한의사협회 집단 휴진에 동참한 도내 의원은 528곳으로 파악됐다. 도내 진료·휴진 신고 명령 대상 1637곳 중 32%가 참여한 것이다. 진주와 창원 경상대병원과 삼성창원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서는 전공의 378명 가운데 277명(73%)이 동참했다. 단, 집단 휴진에 따른 진료 공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