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보상·대책 마련 촉구

수해로 성난 합천 주민들이 피해보상과 대책을 요구하며 환경부를 찾았다.

합천군 주민 500여 명은 14일 오전 10시 30분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환경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피해보상과 수해 관련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회장 전삼환)가 주관한 집회는 합천지역 17개 읍면 주민들이 새벽부터 19대 대형버스에 나눠타고 세종시로 향했다. 집회에 나선 합천 주민들은 삭발식을 열어 환경부에 성난 민심을 표현했으며,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의 공식 사과와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삭발 투쟁에 나섰던 권영식 군의원은 "8월 6일부터 9일까지 3일 동안 합천에 내린 비는 고작 287㎜밖에 되지 않았다"며 "지역민의 안위는 아랑곳 없이 만수위까지 담수하고 있다가 한꺼번에 초당 2700t 물을 방류해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식처럼 키우던 소와 돼지는 주검이 되어 돌아오고, 가축이 있어야 할 축사는 시뻘건 황토만 남아있다"며 "정부의 잘못된 물관리로 순박한 농민들이 낯선 이곳 세종까지 올라왔다"고 했다.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수해 피해 대책 촉구' 집회를 열고 삭발식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수해 피해 대책 촉구' 집회를 열고 삭발식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합천군 율곡면에서 집회에 참여한 ㄱ(58) 씨도 "물 관리를 잘못한 정부에 대한 원망이 커 모든 일을 미뤄두고 집회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하루아침에 쑥대밭이 된 논이며 밭을 보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고 했다. 특히 "지난해 발생했던 태풍 미탁때도 댐 방류로 말미암은 피해가 있었다"며 "더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를 믿지 못하겠다"고 했다.

합천농경연 관계자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터전을 잃은 농민들의 생계는 막막하기 짝이 없다"며 "농민들이 삶의 끈을 놓지 않도록 철저한 수해 원인 규명과 제대로 된 피해보상이 시급하다"고 했다.

한편, 합천군은 이번 집중호우로 국가하천 제방붕괴 등 공공시설 총 35곳에서 136건의 피해가 발생해 256억 원(잠정)의 피해액이 발생했다. 특히 8일 합천댐에서 초당 2700t에 이르는 물을 방류해 황강 하류 지역 농작물 피해가 속출, 435㏊에 이르는 농경지 피해를 입었다. 가축 피해는 축사 8동이 물에 잠겨 가축 2710(한우 87, 돼지 2656, 염소 27) 마리가 폐사하거나 물에 떠내려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