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창원시의원들이 탈원정 정책 폐기를 촉구한 가운데, 경남 환경단체들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3일 성명을 내고 "원전이 그렇게 안전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면 마산 돝섬에 10만㎾h 소형 원전을 건설하도록 건의하라"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12일 통합당 창원시의원들은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최근 폭우로 태양광 시설을 활용할 수 없었고, 전국 802곳 산지에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 상당수가 산사태로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1㎾h당 160~170원으로 원전 전력 단가 60원의 약 2.7배에 달해 한전 적자가 점점 불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민행동은 "전국 산지 태양광 시설 1만 3천여 곳 중 토사유출 문제가 생긴 곳은 건설 중인 4곳과 가동 중인 8곳을 포함해 13곳으로 전체의 0.1%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토목공사가 부실한 부분을 태양광 발전의 탓으로 몰아가지 말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태양광 발전이 비싼 이유로 선진국보다 5배나 높은 인허가 비용을 꼽았다. 통합당 출신 지방의원들이 문재인 정권의 핵심정책을 반대하려는 목적으로 주택·도로에서 태양광 발전시설을 떨어뜨려 지으라는 등 다양한 조례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시민행동은 "재생에너지 단가가 160원이라고 하지만 한전 자료를 보면 1㎾h당 100원 미만"이라며 "이미 유럽 선진국에서는 태양광과 풍력이 원전·석탄발전보다 저렴해진 지 오래다"라고 반박했다.

시민행동은 "내 지역에는 안 되고 남의 지역에 더 짓자고 주장하는 미래통합당은 양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일본 전직 총리들이 왜 탈원전에 발 벗고 나서는지 알아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들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물난리로 신음하는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오로지 정쟁에만 몰두하는 통합당 시의원들의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4대 강 보는 홍수조절 능력이 전혀 없는 시설이며, 이는 각각 다른 두 정권이 행한 두 차례의 감사 결과에서도 확인됐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합천창녕보 상류 낙동강 본류 제방 붕괴는 이를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이며, 이 탓에 창녕 이방면 많은 주민이 삶의 터전을 잃는 재난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수피해로 지역주민들이 고통받는 상황에서 이를 수해와는 별 관계도 없는 탈원전정책 폐기와 연결 짓는 무모함에는 절망감마저 든다"며 "가짜뉴스 퍼뜨리는 통합당에 각성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