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노동·진보·여성·통일 단체 등이 모여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13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군사훈련 강행은 한반도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는 악재라고 규탄했다.

한미 양국은 오는 16일~28일 한미군사훈련을 진행한다. 이번 훈련에는 우리나라 육·해·공군 작전사령부와 미국 한미연합사령부, 주한미군사령부, 인도·태평양사령부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예년보다 축소된 규모로 진행된다고 알려졌으나 도내 단체들은 훈련을 강행하는 일 자체가 4·27판문점선언, 6·12북미정상회담 등을 남북, 북미 간 약속을 어기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13일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등 도내 시민단체가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13일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등 도내 시민단체가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이들은 "훈련은 선제공격과 침수작전 등을 핵심내용으로 삼으며 대북적대정책을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다"며 "정부는 그동안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해 연합훈련 필요성을 강조해 왔지만 전작권 전환은 2006년에도 충분히 준비돼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작권 전환을 앞세워 선제공격용 군사훈련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가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는 지금과 같은 행동을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적대와 대결을 버리고 대화와 협력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한미군사훈련 중단 촉구 선언에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민주노총 경남본부, 전농부경연맹, 경남여성연대, 열린사회희망연대, 진보당 경남도당 등 120여 개 단체와 250인 대표자가 참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