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공동선언 계획…조례 제정·특수고용직 실태조사도

경남지역 노사정이 '고용 유지 상생'에 나선다.

경남도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속에서 '고용 안정' '민생경제 활력 제고'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하나로 경남지역 노사정은 '고용 유지 상생'에 머리 맞대고 있다. 경남도는 상반기부터 경남경영자총협회,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민주노총 경남본부, 한국노총 경남본부와 사회적 대화를 통한 고용유지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다. 이에 오는 18일 '노사정 상생 선언'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노사가 고용 유지에 노력하면, 경남도는 이들 기업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한다는 내용이다.

경남도는 고용 안정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에도 나선다. 가칭 '경남 고용안정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및 프리랜서 실태조사'로 지원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내 취업자 수는 지난 3월부터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가 지속했다. 특히 임시·일용 노동자, 무급 가족 종사자 중심으로 감소 폭이 컸다. 취업 취약계층이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이에 경남도는 '희망 일자리 사업'을 본격화한다. 지난 7월부터 공공일자리사업 1만 9441개 참여자를 신청받았고, 이달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도는 실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재취업 지원도 강화한다. 경남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실직자에 대한 △심리 안정 △전직 교육 △취업 알선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지원센터는 지난 6월 29일 개소 이후 655명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는 '소상공인·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내수 증진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상반기 3410억 원에 이어 하반기 2638억 원 추가 발행한다. 또한 오는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지역 소비촉진 행사를 추진한다.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도 이어간다. 코로나19 피해 장기화에 따라 소상공인 정책자금 1660억 원을 지원한다. 3∼7년 차 소상공인에게는 업체당 최대 10억 원을 지원한다. 저소득·저신용·경영위기 소상공인 컨설팅도 돕는다. 폐업한 소상공인 600명을 대상으로 한 공공일자리 사업도 지원한다.

경남도는 중소·수출 기업 지원도 강화한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하반기 2000억 원 확대해 모두 9000억 원을 지원한다. 수출 중소기업 700여 곳에는 수출 보험료를 확대 지원하고, 신용보증을 신규 지원한다.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로 하반기 경남경제 여건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 노사민정과 협력으로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을 높이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