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돼 4차 국가철도망 반영 기대
비용 대비 편익 증가 예측, 창녕 대합 연결 목소리에도 힘

대구산업선 철도 노선이 창녕 대합산단~창원산업선까지 연결될 수 있을지에 지역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문제는 '서부경남KTX(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 여부'와도 결부돼 거론된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는다.

대구산업선은 애초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에서 서대구∼창녕 대합산단까지 길이 40.1㎞, 총사업비 8164억 원 규모로 계획됐다. 화물 외 여객운송 기능까지 하는 단선 철로다.

하지만 창녕 대합산단을 제외한 서대구역∼대구국가산단 35.11km를 연결하는 산업철도 건설사업으로 변경, 지난해 1월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됐다. 그해 8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했고, 11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현재 계획상으로는 2022년 착공, 2027년 완공이다.

창녕군은 이에 애초 계획대로 '창녕 대합산단까지 연장'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구축계획은 내년 상반기 확정하는데, 여기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다.

한편에서는 창원시가 '창원산업선'을 계획하고 있다. 창녕 대합산단∼창녕∼영산∼남지∼칠서(여객+화물)∼감계∼창원역에 걸친 46.8km 단선 전철이다. 총 예상 사업비는 9290억 원이다. 이는 역시 계획 중인 마산신항선(마산역∼마산가포신항 12.5㎞), 그리고 진해 제2신항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창원시는 이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년)'에 반영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 대구∼창원산업선 추진이 확정되면 종착역이자 경전선 분기역으로 기능할 가능성이 큰 창원역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 대구∼창원산업선 추진이 확정되면 종착역이자 경전선 분기역으로 기능할 가능성이 큰 창원역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 국회의원은 대구산업선∼창녕 대합산단∼창원산업선 연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경우 대구∼창원 철도 물류 축이 형성되고, 영남권 순환철도 역할까지 하며 물류·인적 교류를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달 초 권영진 대구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창녕 대합산단 연장에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권 시장은 "연장은 찬성하지만 국토부 기본계획 용역 진행 중인 단계에서 계획을 수정하면 착공이 늦어질 수 있다"면서 "계획대로 진행하며 연장 논의 방법을 모색해보자"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걸림돌은 이미 면제된 예비 타당성 문제와 연결된다. 대구시가 애초 안인 창녕 대합산단을 제외한 것은 경제성을 높여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기 위해서였다. 실제 예타 면제가 되었는데, 다시 창녕 대합산단을 꺼내 든 모양새가 된 것이다.

하지만 경남연구원이 지난해 9월 내놓은 <대구산업선의 창녕 대합 연장 필요성> 보고서에 따르면, 창녕 대합산단 연장에 따른 비용 대비 편익(B/C)은 증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창녕군도 절차적으로 문제없다는 태도다. 군은 창녕 대합산단 연장에 따른 추가 비용을 1308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변경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유지하려면, 추가 예산이 애초 예산의 15%를 넘지 않아야 하는데, 1308억 원은 애초 예산의 9.95%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남도는 서대구∼창녕 대합산단∼창원산업선 계획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대구∼창원 물류 철도 구축 방향성'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보다 상위에 있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 이미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