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책위 구성 논의 예정

모회사 일본 산켄전기의 한국자본 철수에 반발하며 노숙 농성 중인 한국산연 노동자들에게 지역 노동계가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에 따르면, 이르면 주중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한국산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대책위원회 구성 여부를 논의한다. 지역대책위에는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진보정당·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 2017년 한국산연 정리해고 문제가 불거졌을 땐 '한국산연 정리해고 반대 경남지역 대책위원회'가 꾸려져 활동했다. 대책위는 희망대행진, 기자회견, 투쟁 등에 함께하며 해고자 원직 복직에 힘쓴 바 있다.

▲ 한국산연 노동자들이 10일 한국산연 사측의 노무 관리를 맡은 창원 한 노무법인 사무실 앞에서 규탄 선전전을 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한국산연 노동자들이 10일 한국산연 사측의 노무 관리를 맡은 창원 한 노무법인 사무실 앞에서 규탄 선전전을 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한국산연 오해진 지회장은 "대책위가 꾸려진다면 경남도와 창원시도 참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책위 구성에 앞서 한국산연 지회는 사측과 올해 임금·단협 협상과 고용안정위원회 회의를 열며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지회는 "산켄전기는 한국산연에서 10년간 606억 원가량 누적 적자가 났다며, 적자를 자본철수 이유로 들고 있다"며 "지회가 손익계산서, 주총 결과자료, 재무제표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거부했다. 청산 이유가 적자라면, 지회 요구에 떳떳하게 응하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산연은 지난달 15일 이태홍 대표이사 이름으로 공지를 내고 내년 1월 20일 자로 폐업(한국산연㈜ 법인해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와 관련해 지회는 10일 사측 노무 관리를 맡은 창원의 한 노무법인 사무실 앞에서 규탄 선전전을 벌였다. 사측이 다음 주 고용안정위 회의에서 위로금 지급 초안을 들고나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노사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