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5일 청사 내에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했다.

전자출입명부는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개발한 시스템이다. 유흥주점, 헌팅포차 등 12개 고위험시설에는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관공서인 시청은 의무도입시설이 아니지만, 시민들이 전자출입명부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출입자의 정확한 정보를 확보해 확진자가 발생하면 효율적인 역학조사를 위해 자발적으로 도입했다.

시는 그동안 청사 출입자를 발열체크 후 출입자 자신이 '수기 대장'에 출입정보를 기재하는 방식으로 출입내용을 관리해 왔다.

수기 대장은 작성과정에서 대면접촉, 허위정보 기재, 타인 정보노출 등의 문제가 있었다.

김화영 자치행정과장은 "전자출입명부는 처음 한 번만 본인 인증을 하면 그 이후로는 바로 개인QR코드가 발급되는 편리한 방식이다"며 "정확한 청사 출입자 관리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가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만큼 의무사용시설도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독려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해 청사 출입기록을 남긴 한 시민은 "민원 업무로 시청에 자주 오는데, 올 때마다 출입대장을 적어야 해서 번거로웠는데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하니 무척 간편해서 좋다"고 말했다.

시는 디지털 약자, 타인 명의 휴대전화 사용자 등을 위해 수기 대장 사용도 병행할 예정이며, 전자출입명부를산하 공공시설로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