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7명, 서은애·정인후 도당 징계 요청에 당사자들 재반박
서·정 "지역위원장 경선 개입 발언이 문제…본질 왜곡"반발

진주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2번이나 패배하자 책임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끼리 편을 갈라 공방을 벌이고 서로 비난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의장 선거를 전후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간에 서로 비방하는 자료를 배포하면서 갈등을 빚은 데 이어 최근에는 같은 당 의원 2명을 징계하라고 촉구하자 당사자들이 반발하는 등 당내 불협화음이 노골화되고 있다.

지난 4일 진주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 9명 중 7명(윤갑수·허정림·박철홍·윤성관·서정인·제상희·김시정 의원)은 민주당 경남도당을 찾아가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서은애·정인후 의원의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징계청원서를 제출했다.

징계청원서에는 △경선 결과에 대한 불만을 적법하지 않게 표출한 점 △조사가 시작되지 않았는데 결정된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해 동료 의원과 민주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 △이로 말미암아 진주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또다시 실패했다는 점 △당원 간 분열을 부추겨 지역 내 민주당의 결집력을 약화시켰다는 점 등을 요지로 하고 있다.

이들은 "문제가 있음을 경남도당에서 인지했는데도 조사를 시작조차 하지 않아 이에 대한 항의와 조속한 진상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서은애·정인후 의원은 5일 반박자료를 내고 "(당내) 경선 결과에 불만을 표출한 적도, 허위사실을 말한 적도 없다. 다만, 정영훈 갑지역위원장의 경선과정에서 비중립적인 발언에 문제를 제기했을 뿐이다"라며 "문제의 본질을 외면, 호도하고 경남도당을 항의 방문한 7인은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서·정 의원은 "이번 문제의 본질은 중앙당 지침에 따라 당내 경선을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공정하게 관리·감독해야 하는 지역위원장이 비중립 발언을 한 것이 문제이고, 이것이 당원 간의 분열을 일으키고 당내 결집력을 약화시킨 것"이라며 "갑지역위원회가 사고지역위원회로 결정 난 것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후반기 의장후보로 나서 참패한 서정인 의원과 6인은 이번 사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당내 일을 지속적으로 보도자료 형식으로 알림으로써 분열을 조장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해당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 같은 행위로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진주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의회 후반기 의장단이 선출된 7월 1일을 전후로 서로 비방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먼저 서은애 의원은 선거 전날인 지난 6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진주시의회 민주당 의장후보 선출 과정에서 정영훈 진주갑 지역위원장이 특정 시의원을 거듭 거명해 경선이 공정하지 못했다"며 중립의무 위반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 5명은 뒷날 연명으로 성명을 내고 "의장 후보는 민주적이고 자율적 경선절차에 따라 결정됐다"고 반박했고, 서은애 의원은 3일 성명서를 조목조목 재반박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당내 이탈표 때문에 의장선거에서 2번이나 졌고, 갑 지역위원회는 사고 위원회가 되는 등 최근 민주당의 상황이 좋지 않다"라며 "단합을 해도 못 이길 판국에 서로 헐뜯는 일에만 몰두한다면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