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이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시민단체도 이를 환영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3일 성명을 내고 "경남교육청의 탈석탄금고 선언 동참을 크게 환영한다"며 경남도청도 즉시 함께 할 것을 촉구했다.

경남도교육청은 "충남에서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해 달라는 공문을 보내 와 지난달 30일 동참하겠다는 답을 보냈다"고 3일 밝혔다. 이틀 전 박종훈 교육감 역시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은 사실을 이야기한 바 있다.

앞서 충남도청은 경남도에 '세계 국가기관과 기업은 계속해서 석탄발전 투자를 철회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금융기관들의 노력은 미미하다'며 경남교육청이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해줄 것을 제안했었다.

충남도는 오는 9월 8일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을 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도의회 일정으로 교육감 참석여부는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비상행동은 "농협은 전국 지자체 941개 금고 중 561개, 17개 시도교육청 금고 중 16개를 지정받아 관리하고 있다"며 "전국 지자체와 교육청이 탈석탄 금융금고를 지정한다면 농협으로서는 큰 압박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경남도교육청과 농협의 계약기간은 2021년 12월 31일 끝나는 만큼 서둘러 탈석탄 금융금고를 선언해야 농협이 지금부터 이에 대비할 거라고 봤다. 이들은 관련된 조례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농협이 서둘러 답을 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달 4일 송순호 도의원은 "도청과 교육청 금고 지정은 관련 조례에 따라 정하게 되어 있게 때문에 '탈석탄 가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들은 "현재 세종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전남교육청, 논산, 청양, 예산, 안성, 동래, 오산 등 지자체에서 동의서를 냈다"며 이 목록에 전국에서 두 번째로 석탄화력발전소가 많은 경남이 없다는 사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지난 6월 5일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했음에도 구체적인 방향과 행동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상행동은 꾸준히 경남도에 탈석탄 금융금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도, '민원이 요구한다고 다 들어줄 수 없다'는 거부였다며 도의 의지부족을 비판했다.

이들은 "주도적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경남교육청에 큰 응원을 보내며, 경남도청의 도약을 함께 요구한다"며 "그 첫걸음이 2020 전국 탈석탄금고선언 참여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