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주의보 격상 예상 선제 대응
중점관리해역 수온 어민과 공유

경남 도내 전 해역에 '고수온 관심단계'가 내려졌다.

경남도는 지난달 31일 오후 3시부로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하고 어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고수온 관심단계는 남부지방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이어지면서 주의보 발령(28℃)이 예측되는 시점에 미리 대응하는 차원에서 내려졌다.

2일 기준 도내 해역 수온은 21∼25℃로, 남해 상주 해역이 가장 높은 25℃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고수온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매일 중점관리해역 수온정보를 도가 운영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BAND)를 통해 어업인 500명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도와 시군에는 고수온 상황실도 운영 중이다.

또 31개 해역에 책임공무원을 지정하고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조피볼락' 등 양식어류 2억 4800만 마리의 사육 관리와 출하 등을 특별 관리한다.

아울러 양식어업인에게 '재해대책명령서'를 발부하고, '고수온 특약 보험' 가입을 확대하는 등 선제적 대응 조치도 완료했다.

이 밖에도 도는 전국 최초로 '면역증강제' 29t을 공급했으며, '양식수산물재해보험료' 29억 원도 지원했다.

한편 도는 어업인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중점과제로 선정해 추진한다. 산소발생기 120대와 공기공급장치 600대를 보급해 저층 해수를 휘저어 섞고, 에어레이션을 통해 양식어류에게 산소를 원활히 공급한다.

이인석 도 어업진흥과장은 "어업인들께서는 고수온에 따른 양식생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기 출하, 급이량 조절 등 양식장 관리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