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서울 유출 막기
취업연계 공유형대학 구상
448억 투입 혁신사업 추진

'창원에 사는 고3 김 군. 그의 친구들은 너도나도 서울 대학을 지원했다. 김 군은 창원에 있는 경남1대학을 지원했다. 김 군은 1·2학년 과정 동안 다른 도내 대학 교양도 들으며 학점을 이수했다. 그리고 융복합 전문 인력에 강점을 둔 경남2대학으로 옮겨 전공 과정을 마쳤다. 그는 졸업과 동시에 '경남 융복합 전문 인력'에 이름 올렸다. 그러자 창원지역 대기업 연구소가 그에게 취업문을 활짝 열었다. 이곳은 경남 1·2대학과 협업 체계를 갖춘 곳이었다.'

경남도가 그리는 이른바 '경남형 인재' 밑그림이다. 이 구상이 마침내 본격화된다.

경남도는 대학 교육 형태를 바꾸기 위한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인재 서울 집중화'를 막겠다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경남은 제조업 스마트화에 발 빠르게 움직였다. 그에 따른 인력 수요가 급증했다. 하지만 도내 기업은 인력 부족을 호소했다. 지역 대학 졸업자 대부분이 서울로 눈 돌렸기 때문이다.

도는 지역 대학·기업 등과 머리를 맞댔다. 새로운 형태의 교육 틀을 짜기 시작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공유형 대학'이다. 이는 대학 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대학 간 공동 교육, 공동·복수 학위과정이 운영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1·2학년 과정을 공통교양 플랫폼으로 이수하고, 3·4학년 과정을 각 대학에서 중점 개발한 과정을 이수하는 식이다. 장기적으로 프랑스 파리 1대학, 2대학처럼, 경남 1대학, 2대학과 같이 특성화하겠다는 것이다.

지자체-대학 등 지역사회가 직접 참여하는 교육 혁신이다.

경남도는 이를 실행하고자 정부 지원을 요청했고, 지난달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이름으로 선정됐다.

도는 이 사업에 내년 5월까지 448억 원(국비 300억 원, 도비 128억 원, 기타 20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 △스마트 제조ICT △스마트 공동체, 3가지 핵심 분야 기술 개발과 인재 육성에 나선다. 이 사업에는 경상대학교 등 도내 17개 대학, LG전자 등 도내 11개 기업, 경남도교육청,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이 참여한다.

경남도는 현재 사업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최종 계획안을 준비 중이며, 9월 초부터 본격화한다. 이 사업 전반을 책임지는 '총괄운영센터'도 오는 9월 1일 개소할 예정이다.

이 사업 틀은 내년 5월까지 갖출 예정이며, 이후 실질적인 인재 양성에 들어간다. 경남도 관계자는 "지역 인재가 지역 기업에 취업해 지역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우수 인재·기업이 모여드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