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이어 시 공청회 열어
11월 용역 결과 보고 존치 결정

밀양시와 (재)한화문물연구원은 지난달 30일 밀양시립도서관 5층 시청각실에서 '밀양강 철교 문화재로서 보전가치 평가·분석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지난달 28일 영남대로복원추진위원회가 주최한 '밀양강 철도교 시민 대토론회'에 이어 열린 것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이틀 전 토론회 결과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밀양강 철도교 존치'로 가닥을 잡고, 앞으로 잘 보존하려면 어떤 행정 절차가 필요한지 논의됐다.

김유정 한화문물연구원 조사단장은 "밀양강 철교 존치 여부 설문조사(시민 350명 대상) 결과 관심 있는 시민(223명) 중 57%가 존치해야 한다고 답했다"면서 철도산책길(32%), 레일바이크(20%), 원상 보존(22%), 철도카페(14%)로 활용하자는 제안이 나왔다고 소개했다.

시민 대표로 토론에 나선 손정태 밀양문화원장은 "두 차례의 토론회 결과, 큰 틀에서 철거보다는 존치를 찬성하는 시민이 많으니 학술대회 개최와 교각 성돌을 분석해서 문화재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용민 한화문물연구원장은 "문화재로 등록하려면 객관적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밀양읍성 지하에 들어간 성돌을 시굴·조사해 분석하면 하행선 교각 피복석이 성돌인지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행선 교각에는 밀양읍성 성돌이 사용됐고, 상행선에는 성돌이 사용되지 않아 상·하행선을 모두 존치할지는 의견 차이가 있었다.

박순문 변호사(밀양문화원 이사)는 "상·하행선 모두 일제강점기에 건립돼 80~120여 년 역사 가치가 있으니 모두 존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익 경남도 문화재위원도 "밀양강 위를 상·하행선이 지나는 모습 자체가 그대로 유지될 때 역사적 의미가 있으므로 세트로 보존해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손정태 원장은 "상행선 철거 계획은 홍수 피해 때문이라고 하는데, 여러 가지를 검토해보면 존치할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하행선 존치를 결정하고 상·하행선 모두 존치 문제는 이후에 검토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인철 밀양시 교통행정과장은 "2018년 밀양강 철도교 개량공사 착공 후 시민단체의 보존 요청이 제기돼 시가 논의를 거치는 과정"이라며 "객관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므로 오는 11월께 최종용역 결과가 나오고 존치 여부가 결정돼야 다음 행정 절차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청회에 앞서 시공사 관계자는 "밀양강 철도교 개량공사는 현재 상·하행선 철도를 철거하는 것으로 설계에 반영돼 있다"며 "만약 존치할 경우에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밀양시가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