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창원시장 잇단 강경발언
환경단체 '수문 개방'연일 촉구

낙동강 물 문제가 경남의 주요 의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갈래는 세 가지다. 김경수 도지사는 최근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낙동강의 수질 개선을 위해 '물값 납부 거부'도 검토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환경단체들도 녹조 문제에 이어 도내 정수장에서 벌레가 발견되자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달 31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동부와 중부경남 191만 도민들이 낙동강 본류를 취수원으로 하고 있다"며 "과거 페놀 유출이나 최근 1,4-다이옥산 등 미량유해물질 검출, 여름철 반복해서 녹조 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확보할 수 있는 취수원 다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양산 신도시 취·정수장을 찾은 자리에서도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사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과도기 동안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낙동강 본류 이외에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포함한 근본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오는 5일 열리는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방안 용역 중간보고회' 때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다. 경남도민을 포함한 동남권 지역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권리이다"라고 말해 영남권 자치단체장들과의 논의 과정에 '낙동강 물 문제'가 공식 의제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우선 매년 반복되는 녹조에 올해는 유충 문제로 도민 불안이 심화하면서 근원적인 해결책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물 문제는 동남권은 물론 영남권 상생·협력에도 중요한 의제다. 김 지사의 물 문제는 안전을 넘어 상생까지 확장한 포석이라는 해석이다.

▲ 김경수(왼쪽 세 번째)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31일 오전 양산 신도시 정수장을 방문해 정수공정을 점검하고 있다. /경남도
▲ 김경수(왼쪽 세 번째)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31일 오전 양산 신도시 정수장을 방문해 정수공정을 점검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DB

허성무 시장은 환경부와 경남도에 낙동강 수질 개선의 조속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하고자 원수대금과 물이용부담금 납부 거부까지 검토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연간 창원시 원수대금은 90억 원, 물이용부담금은 140억 원으로, 230억 원에 이른다.

허 시장은 지난달 30일 창원시 진해구 수돗물 유충 예방조치를 살피고자 방문한 석동정수장에서 "104만 창원시민 식수인 낙동강의 수질 개선을 위해 '물값 납부 거부' 같은 초강수를 검토하고 있다"며 "환경부와 도가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환경단체들은 경남 도내 정수장에서 유충이 나온 것은 원수 수질문제 영향도 크다며,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내 환경단체 회원들은 지난 1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정기대의원대회와 민주당 당 대표, 최고위원 후보자 합동연설회가 열린 창원컨벤션센터 행사장 입구에서 수문 개방을 요구하는 '연좌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앞서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지난 7월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보 수문 개방 △보 처리방안 시행 △환경부장관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환경련은 녹조로 생긴 오염물질이 정수과정에서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면, 정수 최종단계인 활성탄여과지에 오염물질이 모일 수밖에 없다며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낙동강 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인구는 경남, 부산, 대구, 경북 등 766만 명에 이른다. 과연 5일 진행되는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방안 용역 중간보고회 때 어떤 대책이 논의될지 관심이 쏠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