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제25호 영산쇠머리대기 전수교육조교 정천국(80·사진) 씨가 지난 27일 국가무형문화재 명예보유자로 인정받았다.

영산쇠머리대기는 대보름에 창녕군 영산 지역에서 '나무 소'를 두고 벌이는 편싸움 형식 대동놀이로 나무쇠싸움·목우전(木牛戰) 등으로 불린다.

매해 3·1민속문화제 기간에 동부와 남부로 편을 나눠 나무 소 위에 장군들을 태우고 상대편을 밀어붙여 나무 소가 기울어지면 승부가 결정된다.

창녕군은 지난 2018년 명예 보유자인 김형권 씨가 별세한 이후 영산쇠머리대기 명맥은 전수교육조교인 영산면 정천국 씨가 이어왔다고 밝혔다.

명예보유자 제도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가 고령 등으로 전수교육이나 전승 활동을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 그동안 공로를 고려해 예우하고자 마련한 제도로,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보유자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활동해온 전수교육조교도 나이·건강 등 문제로 교육·전승 활동을 하기 어렵게 된 경우에는 명예보유자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지난 2019년 관계 법령이 개정돼 이번에 정 씨가 명예보유자로 인정받게 됐다.

창녕군엔 국가무형문화재 제26호 영산줄다리기 명예 보유자인 김종곤 씨와 정천국 씨, 이렇게 2명이 명예보유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