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지회 생존권 보장 촉구

원전 산업 종사 노동자들이 고용 불안 해소와 에너지 정책 공론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와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원전중소기업협의회 등은 30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두산중공업 경영 악화에 따른 모든 책임을 노동자들이 떠안고 길거리로 쫓겨나고 있다"며 "회사와 채권단은 고정비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인적 구조조정 필요성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와 원자력노동조합연대 등이 30일 경남도청 앞에서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와 원자력노동조합연대 등이 30일 경남도청 앞에서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이들은 두산중공업뿐 아니라 원자력 산업계 전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원자력 중소기업 중 계약기업 숫자가 3분의 1로 줄어들었고 한국수력원자력도 2030년까지 기술직 직원 정원 중 3000명을 감축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성동조선, STX조선해양 등 조선업계 노동자 아픔이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원전 산업계에서도 재현되고 있다"며 새로운 사회적 갈등과 불신, 지역경제 침체 도화선이 되지 않도록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협력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정부의 일관성 있는 에너지 정책 추진도 촉구했다.

이들은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면 원자력 노동자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며 "정부는 장기 비전 없는 에너지 정책 대신 일관성 있는 정책을 통해 고용과 경제를 안정적으로 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