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업계 설문조사
생산인력 공백 커 차질 발생
코로나19 검사비 지원 의향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노동자 유입이 사실상 끊기면서 생산 차질을 호소하는 중소기업이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외국인 근로자 신청업체 1478곳을 대상으로 '외국인력 입국 재개 관련 업계 의견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의 57.7%가 '코로나19로 이미 생산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29일 밝혔다.

응답 업체의 17.7%는 '1∼2개월 이내에 생산 차질 발생 우려가 있다'고 답했고, 11.5%는 '3∼4개월 이내에 생산 차질 발생 우려가 있다'고 응답했다. 국내에는 고용허가제를 통해 해마다 4만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가 입국했지만,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4월 이후로는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입국 재개와 관련해서는 59.5%가 '방역·검역을 강화한 외국인 근로자 입국 재개조치가 시급하다'고 답했고, 20.8%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연내 입국 재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응답 업체의 65.6%는 외국인 근로자의 철저한 검역을 위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 비용을 부담할 의향이 있다고도 답했다.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코로나19로 외국인 근로자 입국 지연이 장기화하면 생산인력 공백으로 중소기업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이 무력화될 수 있다"면서 "안전한 국가의 근로자부터 입국 전후 2회 이상의 코로나19 검사와 지자체 지원을 통한 자가격리 조치 등 검역 조치를 강화해서라도 외국인 근로자의 입국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