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두관(더불어민주당·양산 을) 의원이 30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2차 재난지원금, 할 것인가 말 것인가? - 1차 재난지원금 정책의 쟁점과 향후 과제' 토론회를 연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3분기 국내총생산(GDP)이 하락하고 경제위기가 심각한 단계로 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추석 연휴 지역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2차 재난지원금 집행 요구도 나오고 있다"며 "코로나가 진정될 기미가 없는 상태에서 소비가 GDP를 받쳐주지 않으면 성장률에 큰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홍남기 부총리도 재난지원금이 민간 소비를 활성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인정한 만큼, 정부는 민간 소비가 GDP 성장률의 추가 하락을 막는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2차 재난지원금 편성에 조속히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김 의원이 좌장을 맡고, 이재원 부경대 교수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정책 특성과 향후 과제', 유영성 경기연구원 기본소득연구단장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효과'를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토론에는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장과 최원구 한국지방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연구위원, 윤여문 국회 예산정책처 예산분석관이 참여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