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항공정비 사업 사수
"중복투자·균형발전에 역행"

경남도가 항공정비(MRO) 사업과 관련해 사천지역 MRO사업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대 의견을 밝혔다.

도는 28일 경남테크노파크(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경남 항공MRO 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는 박종원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박정열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서비스(KAEMS) 등 항공MRO 관련 주요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부지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 사업을 추진하면 사업 중복으로 말미암아 사천지역 KAEMS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 산업 붕괴 우려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박 부지사는 "국내 항공MRO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정부가 지정한 항공MRO 사업자가 본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이며, 해당 법을 개정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설립 목적에도 맞지 않고 MRO사업에 대한 중복투자 및 국가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 법률 개정안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부처와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이를 막고자 다방면으로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28일 경남도는 경남테크노파크(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경남도
▲ 28일 경남도는 경남테크노파크(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경남도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은 지난 2018년에 이어 올 6월 윤관석 의원 등 인천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다시 발의됐다. 개정안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항공MRO사업 등이 가능하도록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업범위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는 2016년부터 사천읍 용당리 일원 14만 9628㎡에 1000억 원을 투입해 '용당일반산업단지(1~2단계)'를 조성하고 있다. 또 2022년부터 항공MRO 능력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위해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경남이 항공기 체계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 산업의 최적 입지로 평가 받아 사천 소재 KAI가 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후속조치 사업이다.

2018년 7월에는 사천에 KAEMS가 설립돼(자본금 1350억) 2019년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그해에 21대(B737)를 수주했으며, 올해에도 6월까지 27대(B737)를 수주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KAEMS 공장을 방문해 기업 애로를 청취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