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대안 강조…총리실 국토부안 수용 사전 차단 포석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추진위원회 검증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27일 동남권신공항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김정호(더불어민주당·김해 을·사진) 국회의원이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가덕도에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김해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 (김해신공항) 확장안은 국방부와 환경부가 공항 안전성과 환경성 문제 등 부적격성을 들어 반대하는데도 국토교통부가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안을 공식적으로 제시한 것은 처음이다. 김 의원의 이날 발언은 국토부가 김해신공항도 문제가 있지만 가덕도 신공항안 역시 문제가 있으므로 애초 김해신공항 안대로 추진하자는 제안을 총리실 검증위가 수용할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국토부가 김해신공항을 강행하려는 이유에 대해 "이미 결정된 국책사업인 점을 들고 있으나 이는 한 번 결정 났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안을 그대로 추진하는 것은 맞지 않고, 수도권 중심의 사고로 인천공항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려는 술수이자 800만 부산·울산·경남 지역민을 무시하는 처사로서 지역 불균형과 지역차별의식이 자리한 것이 한 요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면 소음과 안전성 문제 해결과 24시간 운항할 수 있고, 바다를 메워 건설해 국제공항으로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가덕도 공항으로 변경하면 장기적으로 지연될 우려에 대해서는 "정책적 판단을 해서 공사기간을 줄인다면 김해신공항 건설보다 1~2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가 (가덕도 신공항 반대 이유로) 건설비용 증가를 들어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며 "사업비는 가덕도공항이나 김해공항 확장비용이 7조 5000억 원 수준으로 비슷하지만 오히려 30년 이후에 국토부가 공항을 옮긴다면 김해공항 확장비용은 매몰비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총리실 검증위가 만일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건설안을 수용한다면 부울경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닥쳐 아예 착공조차 못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국토부는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가 착륙전용 기존 활주로의 실패접근절차에 대한 안전성 검증 시뮬레이션에서 심각한 위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자 2차에 이어 3번째 기본계획을 수정해 올린 상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