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 부동산대책에 거래량 감소
경남 일부 매매가 하락한 곳도

"부동산시장이 며칠 만에 상황이 또 바뀌었다."

정부가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인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7·10 부동산 대책 영향이 경남 부동산시장에 점차 반영되는 모습이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관망하는 분위기가 나오면서 아파트값 상승세도 한풀 꺾였다.

24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셋째 주(20일 기준) 경남 아파트값은 0.11% 상승했다. 하지만 상승폭은 전주와 비교해 0.05%p 감소했다. 경남 아파트값은 지난 6월 첫째 주 상승으로 전환한 후 이달 둘째 주 정점(0.16%)을 찍고 2주째 상승폭을 반납하고 있다.

최근 일부 대단지 새 아파트 중심으로 집값이 급등한 창원도 0.27% 상승했다. 8주 연속 상승이지만, 이달 첫째 주 이후 2주 연속 오름세는 둔화됐다.

창원 아파트값 상승을 견인한 의창구와 성산구는 각각 0.43%, 0.44%를 기록해 마찬가지로 지난주보다 오름폭이 축소됐다.

이는 정부가 투기수요 억제를 위해 대출규제를 강화하고 다주택자에 대한 세 부담을 늘리면서 지역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7·10부동산대책 이후 관망세가 나타나면서 아파트값 상승폭이 축소됐다.

창원 성산구 한 공인중개사는 "정부 대책 발표 직후에는 거래가 제법 성사됐지만, 지금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단기 투기세력들이 줄어들었고, 주택 매수 문의도 많이 줄었다. 집을 내놔도 사겠다는 사람이 잘 없어 안 팔린다"고 말했다.

최근 경남은 주택매매거래량이 크게 늘어나 매물이 소진되면서 단기간에 아파트값이 상승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6월 및 상반기 주택거래량'에 따르면 경남은 지난달 모두 6404건의 주택이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 6월(2972건)에 비해 115.5%가 급증한 것이다. 지난달(4910건)과 비교해서도 30.4%가 늘었다. 상반기 전체 주택매매거래량도 2만 927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1%나 급증했다.

하지만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과세로 시장이 관망세로 접어들면서 전반적인 거래량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줄어들면 매매가격이 낮아진다. 일부 단지에서는 벌써 이전보다 몸값을 낮춘 매물이 등장했다.

창원 의창구 한 공인중개사는 "아파트값이 2000만~3000만 원 떨어진 곳도 있다. 아무래도 가격이 많이 올라간 곳은 전반적으로 시세가 낮게 나온다"고 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들은 자금 여유가 있는 다주택자들은 당장 매물을 내놓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집주인들이 급매로 처분할 생각이 크지 않으면서 실제 아파트값이 계속 하락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하재갑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남지부장은 "지역 아파트값은 워낙 많이 올라가 있어 더는 올라갈 계기는 없다. 세율 자체가 높고 부담스럽다 보니 하락할 가능성은 있다"면서 "다만 집값이 급격히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과 같은 추세가 계속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