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금 참여 저조·터 확보 난항
추진위 "지자체 협력 필요"
경남도 "요청 땐 논의 진행"

민간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일반 시민은 물론 지자체에서도 역사관 건립 사업 참여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9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이하 건립추진위)는 지난해 10월 28일 공식 출범한 이후 모금 운동을 하고 있다.

22일 기준 600명 정도가 역사관 건립 모금 운동에 참여했다. 구체적인 모금액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기존 목표치인 15억 원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립추진위는 건축과 전시 공사비 등을 모두 합쳐 15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건립추진위는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ㆍ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제13조 1항에 근거해 지자체로부터 역사관 터를 무상으로 받은 뒤 그 자리에 역사관을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자체들은 이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어서 건립추진위는 터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건립추진위는 애초 위안부 기념일인 내년 8월 14일 전까지 건립 기금을 모아 창원과 통영, 진주 중 한 곳에 역사관을 건립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코로나19와 정의기억연대 사태가 불거지면서 모금 참여가 늘지 않고 있다. 또 그동안 길거리 모금을 하지 못하다가 최근에서야 창원 오동동 수요집회에서 시작됐다. 그외 지역에서는 지금도 길거리 모금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길거리 모금과 온라인 모금이 지금처럼 저조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내년 역사관 건립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경희 건립추진위 상임대표(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시민모임 대표)는 "이대로 간다면 내년에는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 계획을 다시 수립할 예정이다"라며 "역사관 건립을 위해서 경남도와 각 시군에서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의논해서 지원을 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여성정책과 관계자는 "올해 역사관 건립 관련된 회의를 하거나 건립추진위와 업무 교류가 있진 않았다"며 "현재는 별다른 계획이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며 추후 간담회 요청이 들어오면 논의를 진행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안부 역사관 건립 관련 후원은 페이스북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를 찾아들어가면 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