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서 원장·원감에 폭언 피해
전교조, 직위해제·중징계 요구
원장 '부인'-교육청 "고발 검토"

창원시 진해구 한 공립 유치원 교직원들이 관리자로부터 1년 넘게 성희롱·비인격적 폭언에 시달려 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경남도교육청이 감사를 벌이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유치원 원장·원감 등을 당장 직위해제하고 중징계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에 따르면 원장은 "선생님 같은 퇴주거리(제사에 쓰고 버리는 술)가 왜 우리 유치원에 왔느냐", "아이를 안 낳아서 그런지 수업을 못 하더라" 등 발언을 했다. 또 여러 차례 옷차림을 지적하거나 치마 입은 것을 말하며 성적 모멸감이 들게 했다는 주장도 있다.

위생 인증을 받지 않은 음식물을 급식소로 반입하게 하거나 퇴근 전 원장실 커피 기계 전원을 확인하라고 하는 등 부당한 업무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런 내용은 피해 교직원이 모은 A4용지 20여장과 녹취 20여 개에 담겨 있다. 원장·원감의 성희롱적·비인격적 폭언은 지난해 1학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

해당 유치원 전·현직 교직원 26명 가운데 전교조가 확인한 사례만 12명이다. 이 가운데 일부 교직원은 스트레스로 이석증을 앓고 있거나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 21일 오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가 창원시 진해구 한 유치원 관리자의 갑질을 주장하며 일벌백계를 촉구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 21일 오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가 창원시 진해구 한 유치원 관리자의 갑질을 주장하며 일벌백계를 촉구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전교조는 이런 내용을 지난 6월 10일 경남도교육청에 '갑질' 등으로 신고했다.

전교조는 "지난 20일에는 해당 원장이 교직원에게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이야기해서 유치원 이미지를 실추하게 될 때는 유출 당사자가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등 회유와 협박을 하고 있다"며 "피해 교직원은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할 것을 안타깝게 여겨 용기를 냈다. 도교육청은 즉각 엄중하게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해당 유치원 원장은 전교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여성이 여성에게 성희롱을 할 수 있나"라며 "아무런 내용도 모르고 할 말도 없다"라고 부인했다.

도교육청은 21~22일 해당 유치원 원장·원감 등을 상대로 감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한 달간 피해자 면담, 증거 확보, 녹취 분석 등을 거쳤다고 했다. 도교육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한 달 동안 증거·자료 수집과 녹취 분석 등을 해왔다. 감사는 마지막 단계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 수사기관에 고발할 수도 있다고도 설명했다.

'경남학교노조협의회'는 이날 도교육청에 '갑질 근절' 방안 마련·개선을 요구했다. 경남학교노조협은 전교조를 비롯해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조, 한국공무원노조 경남교육청지부, 한국교원노조 경남본부 등으로 구성됐다.

경남학교노조협은 "갑질에 따른 징계 등 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 수준이다.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또 신고자(피해자) 보호 조치도 제대로 해달라고 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징계위원 전문·합리적 구성 △교직원의 관리자 평가시스템 마련 등을 제안했다. 경남학교노조협은 도교육청이 조직 개편을 통해 갑질 근절 부서를 지정한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