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장기임대주택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전면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LH는 분양주택 뿐만 아니라 임대주택 입주민에도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시흥은계 A-2블록 등 8개 지구(5000세대)에 대해 임대주택 스마트홈 서비스를 시범 적용해 왔다.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에 부응해 디지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소외계층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그 대상을 전체 장기임대주택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스마트홈 서비스의 기반이 될 LH 스마트홈 플랫폼은 내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다. 

이 플랫폼에는 음성인식, AI, 빅데이터 등 최신 ICT 기술이 접목되며, 통신규격은 국제표준으로 적용돼 입주민들이 어떤 가전제품이나 통신사를 사용하든 원활하게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게 될 전망이다. 

앞으로 스마트홈 서비스가 전면 적용되면 LH 임대주택 입주민들은 스마트홈 제품(월패드)이나 휴대폰 앱을 통해 난방·조명을 자동조절하며 에너지를 절감하고 가스제어, 문열림 감지 기능을 통해 보다 안전한 삶을 누리게 된다.

임대주택 스마트홈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 발주하는 국민·영구임대, 행복주택 등 건설임대주택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한학규 공공주택전기처장은 "스마트홈 서비스 보급이 입주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불어 LH는 스마트홈 산업발전을 위해 건설사, 통신사, 가전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 중으로 관련 서비스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