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혁신도시에 있는 KOEN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발전용 유연탄 운송선박에 대기환경오염 저감설비인 스크러버를 설치하고, 운항을 재개했다고 20일 밝혔다. 

KOEN은 장기용선을 통해 운영 중인 18만톤급 발전용 유연탄 운송선박 Pan Iris(팬아이리스)호에 황산화물(SOx)와 미세먼지(PM)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스크러버(선박용 환경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지난 18일 시운전을 마쳤다고 밝혔다.  

Pan Iris호는 지난해 8월 발전사 최초로 KOEN이 탈황설비 설치협약을 체결했던 대상선박 2척 중 첫 번째 선박이다. KOEN은 스크러버 설치를 통해 KOEN의 유연탄 운송선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SOx)의 약 98%, 미세먼지(PM)의 약 80% 수준까지 저감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OEN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발전용 유연탄 운송선박에 대기환경오염 저감설비인 스크러버(동그라미 안)를 설치하고, 운항을 재개했다. /남동발전
KOEN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발전용 유연탄 운송선박에 대기환경오염 저감설비인 스크러버(동그라미 안)를 설치하고, 운항을 재개했다. /남동발전

이 선박은 스크러버 설치뿐만 아니라 국내 18만톤급 발전용 유연탄 수송선박 중 유일하게 파나마운하 통항설비를 설치해 원거리 수송에 경제성을 극대화했다. 

이를통해 콜롬비아탄 수송시 약 90일이 소요되던 항해일수를 10일 이상 줄일 수 있어 콜롬비아 항차당 약 5억원 이상의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OEN은 "스크러버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수송기반 마련과 동시에 경제성까지 확보하여, 대기환경 개선과 발전용 유연탄의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